검찰, '김성태 "대통령 만들어야지"' 이재명 대표 지칭 의혹이화영 "당시 선거법 위반으로 위기 … 내가 판단할 문제 아냐"
  • ▲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뉴데일리 DB
    ▲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뉴데일리 DB
    쌍방울 불법 대북송금 의혹을 받는 이화영 전 경기 평화부지사가 19일 진행된 피고인 신문 과정에서 지난 2019년 1월 '북남경제협력사업 협약식'에 참석했으면서도 그 내용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고 주장하자 검찰이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수원지법 형사11부(신진우 부장판사)는 이날 뇌물 및 정치자금법 위반,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이 전 부지사에 대한 공판을 열고 검찰측 피고인 신문을 진행했다.

    검찰은 2019년 1월 17일 중국 선양에서 열린 쌍방울그룹과 북측의 경제협력사업 협약식 영상을 제시하며 "여기 말하고 있는 사람의 목소리가 이 전 부지사가 맞느냐"고 물었다.

    이 전 부지사는 "맞다"면서도 "(경기도측이 회의실에) 입장하니까 협약식이 진행되고 있었고 우리들도 잠시 앉아있다가 회의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고 말해 우연한 만남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가 그것이 협약인지 내용을 본 것도 아니다"며 당시 진행되고 있던 것이 협약식인지 알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경기도가 대북제제를 우회해 북측을 지원하려 김 전 회장에 도움을 요청했고 이에 따라 쌍방울과 경기도 관계자, 북측이 한 자리에 모였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는 지금까지 (경제협력사업) 협약식을 체결하는 줄 몰랐고 그 자리에 참석하지도 않았다고 일관되게 주장했었다"며 "북측 송명철 조선아태위 부실장과 김 전 회장이 앉아서 서로 사인하고 있는데 그게 뭐 하는 곳인지 몰랐던 것이 납득이 되느냐"고 반박했다. 이어 "뒤에 보면 '북남경제협력사업'이라는 포스터도 다 있는데 쌍방울에서 뭘 하는지 몰랐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말했다.

    이 전 부지사는 "북한하고 저렇게 한다면 제가 적극적으로 막았을 것이다"고 대답했다. 이어 "북남경제협력사업을 봤는지 기억이 잘 안 난다"면서 "지금 이 사건과 무슨 상관이냐"고 따지기도 했다.

    검찰은 "거짓말을 했다"며 이 전 부지사가 법정에서 사실을 말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제시한 영상 자료에서 김 전 회장이 대통령을 언급한 것을 두고 당시 도지사로 재임하던 이 대표와 대북 송금이 연관성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검찰은 제시한 영상에거 김 전 회장이 "대통령 만들어야지"라고 발언하자 "'대통령 만들어야지' 내용의 당사자는 이재명 당시 도지사가 맞느냐"고 묻기도 했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가 대답을 망설이자 "다시 틀어드리겠다"며 한 차례 더 영상을 재생헀다.

    이 전 부지사는 영상이 한 차례 더 재생되고 난 이후에도 해당 부분을 "못 봤다"고 답했다. 그는 "내가 생각할 부분이 아니다"며 다만 "이재명 당시 지사가 선거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고 있어서 직을 상실할 위기에 있었다"고 말하며 당시 상황이 정치적으로 어려웠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이날 재판에서 이 전 부지사가 ▲중국으로 떠나는 공항에서 김 전 회장과 만난 사실 ▲김 전 회장과 같은 비행기, 같은 열 좌석에 나란히 앉은 사실 ▲같은 차를 타고 같은 호텔로 이동한 사실 ▲회의 시간과 장소가 같은 사실 등이 모두 우연의 일치에 불과한 것인지 묻기도 했다. 이 전 부지사측은 검찰의 질문에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면서도 우연히 만난 것에 불과하다는 취지로 답했다.

    이 전 부지사는 2019년 경기도가 추진하던 북한 스마트팜 조성사업비 500만 달러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 등 합계 800만 달러를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을 통해 북측에 전달한 혐의를 받는다. 이 전 부지사는 이 대표와 연결고리를 인정할 수 없다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