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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 주요 자동차 모델에 적용된 주행 자동화(보조) 기능 대부분이 안전성 평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현지시각으로 12일 미국 자동차 안전 평가 기관인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는 주요 9개 자동차 제조업체의 14개 ‘부분 주행 자동화 시스템(partial driving automation system)’을 테스트한 결과, 단 1개만이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2개는 적합에 가까운(marginal) 수준으로 평가됐고, 나머지 11개는 불량(poor) 등급을 받았다.

    IIHS는 미국의 권위 있는 자동차 안전 평가 기관이다.

    평가 대상은 BMW, 포드, 제너럴모터스(GM), 제네시스, 렉서스, 메르세데스-벤츠, 닛산, 테슬라, 볼보의 각 주행 자동화 시스템 1∼2개씩이다.

    이중 렉서스 LS에 탑재된 '팀메이트' 시스템이 유일하게 적합 등급을 받았다.

    GMC 시에라와 닛산 아리야는 적합에 가까운 수준으로 판명됐다.

    반면 테슬라 모델 3, 포드 머스탱 마하-E, 제네시스 G90, 메르세데스-벤츠 C클래스 세단, 볼보 S90은 부분 자동화 시스템의 1가지 이상 버전에서 불량 등급을 받았다.

    데이비드 하키 IIHS 회장은 "대부분의 시스템에 오용을 방지하고 운전자가 도로에서 일어나는 일에 주의를 잃지 않게 하는 적절한 조치가 포함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IIHS는 대부분의 부분 자동화 시스템에는 운전자가 주행에 집중하고 돌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가 마련돼 있지만, 테스트 결과 강력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운전자의 주의가 흐트러졌을 때 경고를 충분히 하지 않고, 탑승자가 안전벨트를 매지 않았거나 다른 중요한 안전 기능이 꺼진 상태에서도 자동 주행 기능을 작동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