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에 피살된 국민이 '월북자'가 된 초유의 사건형 이래진 씨, 은폐공작 맞서 법정소송 등 고군분투"북한의 잔혹한 만행, 文 정부 '사초 폐기' 징벌해야"
  • 3년 전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으로 친동생을 잃은 한 남성이 국가기관의 공격과 은폐·조작 시도에 당당히 맞서 싸운 1080일간의 투쟁기가 책('서해일기', 도서출판 글통 刊)으로 나왔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북한의 잔혹한 만행은 물론이고 '문재인 안보라인'의 사초 폐기와 은폐·조작을 징벌해 자유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겠다고 말한다. 진실의 힘을 믿고 그는 다시 길을 걷고 있다.

    文, 공무원 피살 후 '한반도 종전선언' 제안


    2020년 9월 21일 저자는 서해어업관리단 직원으로부터 한 통의 전화를 받는다. 동생이 바다에서 실종됐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었다.

    군에 따르면 동생 이대준 씨는 새벽 1~2시경 소연평도 인근 해역에서 실종됐다. 실종된 지 30시간이 지난 9월 22일 오후 3시 30분, 우리 군은 감청을 통해 동생이 북한 등산곶 인근 해상에서 살아 있는 상태로 북한군에 발견됐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군의 첩보는 청와대 국가안보실 등 안보라인에 전달됐다. 그로부터 3시간 후인 오후 6시 36분,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첩보 내용이 보고됐다.

    그리고 오후 9시 40분 우리 정부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군은 저자의 동생을 사살하고 소각했다. 동생을 구할 골든타임이 6시간이나 있었지만, '사람이 먼저다'를 외치던 문 대통령은 보고를 받고도 3시간 동안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동생이 피살된 지 3시간이 지난 9월 23일 새벽 1시 26분,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화상 연설을 통해 북한에 '종전선언'을 제안했다.

    ​동생이 피살되자 안보라인과 정보기관은 발빠르게 움직였다. 청와대 국가안보실, 국방부, 국정원, 해경은 동생이 '자진 월북'을 시도하다가 표류했고, 북측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국방부과 해경은 구명동의, 슬리퍼, 부유물, 개인 신상 등을 근거로 '월북'으로 몰아부쳤다. 그렇게 월북의 시나리오는 시작됐다.

    피살 소식 감추고 '월북몰이' 강행


    동생의 죽음으로 인한 충격을 수습하기도 전에 저자의 조카는 '월북자 자식'으로, 제수씨는 '월북자 아내'로 몰렸다. 국가기관에 의해 저자의 가족은 위협과 사지로 내몰렸다. 언론은 국방부와 해경의 발표가 사실인 듯이 반복해 월북 프레임을 굳혔고, 동생의 사생활까지 월북의 소재로 삼았다. 하루아침에 월북자 가족으로 몰린 유족들은 절규했다.

    이때부터 저자는 평범한 자연인에서 투사로 변하기 시작했다. 국가기관의 월북몰이와 은폐·조작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진상 규명 활동에 나섰다.

    △실종 당시 기상 상태, 조류의 방향, 물살의 세기, 파도의 유무 등 주변 해역에 대한 점검을 시작으로 △남북 간의 통신 여부 △구명동의 및 슬리퍼 등 월북 근거로 제시한 것들의 타당성 △허위 공문서 작성 확인 △국과수 유전자 조사 △정보공개청구 행정소송과 형사소송 △윤석열 후보와의 만남 △웜비어 가족과의 만남이 진행됐다. 대통령에게 보낸 조카의 편지가 큰 반향을 일으키기도 했다. 특히나 윤 후보와의 만남과 정권교체 이후 진상 규명 작업에 속도가 붙었다.​

    결국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한 정보공개청구 진정이 받아들여지고,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서욱 전 국방부 장관, 김홍희 전 해경청장이 직권남용, 허위 공문서 작성 등으로 구속됐다. 이들은 물론이고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도 불구속 상태에서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

    ◆ 저자 소개

    이래진 = 전남 완도에서 태어나 완도수산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원양어선(동원산업) 항해사 5년으로 특례를 마치고 해군을 전역했다. 원양선사(동원수산)에서 5년을 선원담당으로 재직했다. 세계 최초로 수륙양용자전거(Waterider)와 매연저감장치(Biorider)를 개발하기도 했다. 이론보다는 실무 경험을 중시했기에 대학을 포기하고 바로 원양어선 항해사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2020년 9월 21일 동생의 실종과 피격 사건을 겪은 후 문재인 정부의 '안보라인' 전체를 고발, 법정소송을 이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