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6일 밤 9시 22분 대선 사흘 전날, 뉴스타파 '김만배 허위 인터뷰' 보도2022년 3월 6일 밤 10시 22분, 이재명 언론보다 빨리 SNS에 뉴스타파 기사 공유2022년 3월 7일 대선 이틀 전날 새벽 '녹취록 보고 맘 돌아선 분?' 추천수 조작2022년 3월 8일 대선 전날 이재명 캠프, 댓글 지시… "투표로 윤석열 심판" 선동2023년 1월 31일 법원, 추천수 조작 박모씨에 '징역 6월 집유 1년' 선고2023년 9월 7일 국민의힘 "민주당이 연루됐다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
  • ▲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이 오늘(7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조사를 받기 위해 왔다. ⓒ연합뉴스
    ▲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이 오늘(7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조사를 받기 위해 왔다. ⓒ연합뉴스
    대장동 사건의 몸통 중 한 명인 김만배(화천대유 대주주)씨와 신학림(전 뉴스타파 전문위원)씨가 20대 대선을 앞두고 허위 인터뷰를 꾸몄다는 의혹을 두고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해당 인터뷰를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게시글 추천수를 조작한 30대 남성이 법원으로부터 유죄 판결을 선고받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서울서부지법은 게시물 추천수 조작 혐의로 기소된 박모(30대)씨에게 지난 1월31일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서울서부지검은 앞서 지난해 3월 엠엘비(MLB)파크에 올라온 '화천대유는 윤석열 봐주기 수사가 시작이었군요'라는 제목의 게시글 추천수를 조작한 혐의로 지난해 11월 박씨를 불구속기소했다.

    박씨는 당시 해당 게시글을 보고 난 후 다른 회원들이 해당 글을 볼 수 있도록 추천 수를 조작했다. 이어 '녹취록 보고 맘 돌아선 분 있나요?'라는 게시글을 별도로 작성한 후 이를 열람하면 게시글의 추천수를 1씩 자동으로 올려주는 스크립트(매크로)를 삽입했다. 

    대선을 이틀 앞둔 3월 7일 새벽에 벌어진 일이었다. 이를 두고 재판부는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둔 시점에 게시글의 추천 수를 조작함으로써 여론을 호도한 점에 비춰 죄질이 좋지 않다"고 유죄 판단했다. 다만 추천수 조작 규모(73회)가 작고 피고인의 범행이 우발적이란 점을 감안해 형 집행은 유예하기로 했다. 박씨는 1심 판결에 불복해 3월9일 항소를 제기한 상태다.

    엠팍 '추천 수 조작' 발표 재조명… 회원들 "누른 적 없는데 해킹됐나?"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엠엘비파크(엠팍)' 또 지난해 3월7일 새벽 상위권을 차지했던 '김만배 녹취록' 관련 게시물의 추천 수가 조작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당시 엠팍은 "오늘 새벽 벌어진 특정 게시물 추천 수 조작 관련 내용을 전달해 드린다"며 "확인 결과 지금은 삭제된 게시물의 이미지 태그에 특정 게시물을 자동으로 추천할 수 있는 URL이 삽입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엠팍은 "우선적으로 초동 조치는 완료돼 이미지 태그에 URL 삽입은 불가능하게 해뒀다"며 "기술팀과 함께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대한 빠른 시일 내 후속 대책을 세운 뒤 다시 공지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최다 추천 게시물을 자동으로 추천하게 만든 URL이 삽입된 게시물을 업로드한 사용자를 업무방해로 경찰청 사이버 수사대에 고발할 것"이라고 했다.

    문제의 게시물 역시 뉴스타파 기사 내용을 담고 있었다. 김만배 씨는 '박영수 전 특검과 윤석열 당시 대검 중수2과장을 통해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해결했다'고 주장한 녹음파일에서 "통할만 한 사람을 소개한 거지" "윤석열이가 '네가 조우형이야?' 이러면서 커피를 주면서 몇 가지하더니 보내 주더래. 그래서 그 사건이 없어졌어" "통했지, 그냥 봐줬지"라고 신학림 전 뉴스타파 전문위원에게 말했다. 

    당시 3월6일 오후 9시22분쯤 해당 기사가 포털사이트에 올라오자, 한 네티즌이 엠팍 게시판에 기사 링크를 올린 뒤 윤석열 후보가 대장동 특혜개발 사건에 연루돼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추천 수는 급속도로 늘었고, 7일 새벽 무렵 해당 게시물이 엠팍 게시판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새벽 4시부터 다수 엠팍 유저들이 '자신은 추천을 누르지 않았는데, 자신의 아이디로 추천이 눌러져 있었다'는 글을 올리기 시작했다.

    회원들은 "이게 왜 추천이 눌려 있지? 누른 적 없는데"라고 의문을 표했고 "나 추천한 적 없는데, 왜 추천이 돼 있냐? 해킹했냐?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한 회원은 "어, 저도 추천이 돼 있다"며 "전 지금 이 글을 처음 보는데 해킹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 외에도 다수 엠팍 유저들은 "시스템 오류가 아니라면 누군가 해킹을 시도해 추천 조작을 한 것"이라며 "드루킹 사건이 떠오른다"고 입을 모았다.
  • ▲ 22년 3월 7일 새벽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올라온 '김만배 녹취록' 기사의 '댓글 이용자' 분석 그래프. ⓒ원희룡 페이스북
    ▲ 22년 3월 7일 새벽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올라온 '김만배 녹취록' 기사의 '댓글 이용자' 분석 그래프. ⓒ원희룡 페이스북
    이재명 '누구보다 빨리' SNS 전파… 李 캠프는 '댓글 조작' 직접 가담

    지난해 3월6일 밤 10시20분경, 당시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SNS에 "박영수-윤석열 통해 부산저축은행 사건 해결"이라는 제목의 인터뷰 화면을 첨부하며 "널리 알려달라"고 적었다.

    이 게시물을 올린 시간은 뉴스타파 보도가 나간 지 1시간이 지났을 무렵이다. 이 내용을 최초 인용해 보도한 언론사보다도 30분이 빨랐다.

    또한 20대 대선 하루 전날인 지난해 3월8일, 이재명 후보 선거 캠프 조직인 '촛불민심시민특별위원회(촛불특위)' 측은 뉴스타파 관련 보도를 공유하고 관계자들에게 댓글을 달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촛불특위 300여명은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을 운영했는데, 이들은 "우리가 여론이다. 진실을 알리고 퍼뜨리고 댓글을 달도록 하자"며 "이명박의 다스는 누구의 것이냐. 또 속을 수는 없다"고 했다. 

    아울러 "대장동 배후는 윤석열, 반드시 투표로 심판하자"고 했다. 촛불특위는 대장동 의혹, 야권후보 단일화, 윤 후보의 부동산 의혹 등 관련 특정 기사의 URL(인터넷 주소)을 공유하면서 해당 기사에 이 후보 지지층이 댓글을 달도록 유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대화방에는 민주당 소속 주요 인사와 시도당 당직자 등이 포함돼 있었다.
  •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대선 공작 게이트' 대응 긴급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대선 공작 게이트' 대응 긴급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국민의힘 "드루킹 사건과 굉장히 유사… '조작 보도' 최대 수혜자는 민주당"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허위 인터뷰' 의혹을 두고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이 조작 보도로 가장 큰 이득을 보는 최대 수혜자"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7일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민주당이 연루됐다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했다.

    그는 "대선 3일 전에 윤석열 대통령 후보가 대장동 사건 몸통이라고 하는 조작방송이 이뤄지고, 민주당 성향 기자들이 허위 사실을 그대로 받아서 기사화했다"며 "기사를 악순환으로 확대 재생산하는 건 민주당 세력이 도와가면서 합의 하에 문제를 키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독재정권 시절에는 선거 전에 '북풍'과 '청풍' 이런 것들을 악용했는데, 민주주의가 안착하는 상황에서 민주당이 계속 그런 일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김대업 병풍 조작 사건, 드루킹 여론 댓글 조작 사건과 굉장히 유사하게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조작방송을 기사화한 기자들이 기자실에서 이 문제를 키우기 위해 기사를 쓰기 며칠 전부터 계속 (의혹을) 확대하고 다른 기자들한테 얘기했던 정황이 있다"며 "미디어정책특별위원회에서 그런 것까지 다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이번 사건은 단순한 정치 공작이 아니라 선거 공작꾼들과 범죄가 결탁한 희대의 국기문란 행위이자 자유 민주주의 파괴 범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지난 김대업 허위 보도 이후 우리나라 선거는 온갖 공작사건으로 얼룩졌고 그 수혜자는 민주당이었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건의 전모를 밝히고 배후를 밝혀 영원히 선거 공작을 추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 서울중앙지검과 서울시청. ⓒ뉴데일리DB
    ▲ 서울중앙지검과 서울시청. ⓒ뉴데일리DB
    서울시, '허위 인터뷰' 논란에… "뉴스타파 위반사항 검토"

    서울시는 서울시 등록 인터넷신문인 뉴스타파에 대해 수사기관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신문법 위반행위가 있는지 면밀히 살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뉴스타파는 2013년 8월 서울시에 등록된 인터넷신문이다.

    향후 뉴스타파의 신문법상 위반행위가 확인될 경우에는 등록취소심의위원회를 거쳐 '6개월 이내의 발행정지명령' 또는 법원에 '신문 등의 등록취소심판청구' 등 조치를 적극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가짜뉴스 확산에 대한 포털사 책임론이 힘을 받는 상황에서 인터넷 매체 뉴스타파의 제휴 해지가 이뤄질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