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발간된 '양평군 2030 기본계획… 대안 노선과 유사한 방안 담겨'2018년 노선' '대안 노선' 모두 강상면이 종점… 앞뒤 안 맞는 민주당 주장
  • ▲ 정동균 전 양평군수. ⓒ연합뉴스
    ▲ 정동균 전 양평군수. ⓒ연합뉴스
    경기도 양평군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동균 전 양평군수 취임 전인 2018년 2월 완성한 '2030 기본계획'(지방자치단체 행정 로드맵)에 김건희 여사 특혜 의혹이 제기된 대안 노선과 종점(강상면)이 같은 유사 노선을 담은 것으로 파악됐다. 

    11일 문화일보에 따르면, 양평군의 한 관계자는 "2017년부터 시작해 2018년 2월 발간된 '양평군 2030 기본계획'에 이미 대안 노선과 거의 유사한 방안이 담겨 있었다"며 "기본계획에 포함된 안이 남양평IC(나들목)와 연결하는 노선이라면, 대안 노선은 강상JCT(분기점)를 설치하는 점이 다를 뿐, 두 안 모두 종점은 (김 여사 일가 땅이 있는) 강상면"이라고 밝혔다.

    이는 정 전 군수가 "양평군은 일관되게 양서면이 종점인 원안만 추진했다"는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대목이다.

    정 전 군수는 이날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양서면이 종점인 원안은 군수님이 군수가 되기 전부터 추진한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 "그렇다. 2008년부터 시작된 것으로 기억한다"고 답했다.

    앞서 국토부는 문재인정부 시절인 2022년 1월 '서울~양평 고속도로 타당성 조사'를 추진하며, 2021년 4월 예타를 통과한 원안을 비롯해 복수의 대안 노선 검토를 시작했다.

    국토부는 같은 달 타당성조사 용역 입찰공고를 냈고, 그해 3월 선정된 설계전문업체인 동해기술공사·경동엔지니어링은 약 두 달간의 검토 끝에 지난해 5월19일 사업 타당성 등을 이유로 현재 논란이 되는 노선을 대안으로 국토부에 보고했다.

    검토 기간 새 정부가 출범했고, 국토부 보고는 윤석열정부 초대 국토부장관인 원희룡 장관 취임 사흘 뒤 이뤄졌다.

    국토부는 "민주당 주장대로라면 원 장관이 취임 사흘 만에 문재인정부에서 선정된 업체들에 압력을 행사해 노선을 변경했다는 것인데, 상식적으로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업체들은 "우리는 정치적 고려 같은 것은 모른다"며 "우리는 기술자의 시각으로 판단했고, 외압 같은 것은 받은 적도 없다"는 의견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취임 이후인 지난해 7월 김건희 여사 토지 쪽으로 종점이 변경된 대안 노선이 처음 등장했다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