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양평고속도로 '전면 백지화'에 정치권 '술렁'이재명 "못 먹으니 부순다?… 놀부 심보도 아니고 기가 막혀"원희룡 "민주당이 구간 변경 요구"… 김건희 특혜설 선 그어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청래 최고위원이 7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청래 최고위원이 7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종현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를 선언하면서 여야 간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야권에서는 '백지화 취소'를 요구하며 원 장관을 향한 비판을 쏟아낸 반면,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의 무분별한 의혹 제기로 촉발된 것이라며 민주당 책임론을 제기했다. 다만 원 장관은 의혹을 제기한 민주당의 사과가 있을 경우 재논의 가능성을 열어 뒀다.

    민주당은 7일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꾸리는 등 백지화 취소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놀부 심보도 아니고 참 기가 막히다"면서 "내가 못 먹으니까 부숴버리겠다는 것인가. 치기마저 느껴지는 장관의 백지화 선언이 백지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원안 추진 의지도 드러냈다. "수년간 논의하고 수조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은 장관이 정치생명 운운하면서 즉흥적으로 백지화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며 "양평고속도로 원안 추진을 위해서 원안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원안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싣겠다"는 것이다.

    민주당 TF 위원들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야당의 의혹 제기에 해명은 고사하고 사업 전면 백지화를 운운하며 국민들을 협박하는 것은 독재적 발상이며, 명백한 직권남용"이라며 "원희룡 장관은 무책임한 백지화 결정을 취소하고 양평군민들과 국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고속도로 전면 백지화 책임의 화살을 민주당에 돌렸다. 민주당이 정확한 사실 확인 없이 정략적으로 의혹을 제기하면서 벌어진 사태라는 것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 후 "국책사업이 정치적 선동이나 가짜뉴스로 인해 중단돼 지역주민이 큰 피해를 보게 되는 일이 생긴 것에 대해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민주당이 이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표는 대안 마련이나 주민 설득 전 백지화가 맞느냐는 지적에 "3가지 안마저 해당 지역 건의를 받아서 어느 안이 주민 입장에서 가장 적합한지 검토하는 단계에서 (민주당이) 악의적으로 선동한 것"이라며 "그로 인해 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까지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 의장도 회의에서 "민주당의 '아니면 말고' 식 의혹 제기로 최대 피해는 양평군민들이 보게 됐다"며 "고속도로 건설사업 중단 책임은 오롯이 민주당이 져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 ▲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지난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가짜뉴스 관련 논의를 위한 실무 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지난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가짜뉴스 관련 논의를 위한 실무 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원 장관이 고속도로 사업 재추진 가능성을 완전히 닫아 놓은 것은 아니다. 

    원 장관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전화인터뷰에서 "당이 나서서 '가짜뉴스' 선동을 했기 때문에 저랑 1 대 1 토론을 하든지 해서 선동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해소해야 한다"면서 "모든 해명과 깔끔한 해소, 책임지는 사과가 있다면 저희가 그때도 고집을 부릴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명확한 해명과 사과를 전제로 재논의를 하겠다는 것이다.

    원 장관은 또 고속도로 사업 구간 변경은 민주당 측에서 요구한 안이라며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설에 선을 그었다.

    서울-양평고속도로의 대안 노선은 양평군 강하면 강하IC를 거쳐 김 여사 일가의 선산 인근인 강상면 양평JCT를 종점으로 하는데, 이는 민주당 지역 인사들이 주장해온 내용이라는 것이다.

    원 장관은 "(민주당에서) 예타가 정해진 노선을 왜 바꾸려 하느냐고 그랬는데, 예타는 2021년 4월 양서면 통과안으로 제시됐다"면서 "그런데 바로 한 달 뒤인 2021년 5월 당시 민주당 양평군수·지역위원장 등 국회의원선거에 나갈 이 두 사람이 당정협의라는 것을 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때 나온 예타안에 반대하면서 '양평에 IC, 즉 진출입로가 있는 나들목이 없어도 되겠느냐' 그래서 '강하IC를 설치하도록 노력하고 중앙정부를 움직이겠다' 이렇게 선언하면서 지역신문에도 대대적으로 낸 것"이라고 소개한 원 장관은 "이건 양평군민의 숙원사업을 위한, 군민을 위한 당정 협의였고 여기에 대해 집권당(당시 민주당)으로서 책임을 다하겠다고 했다"고 부연했다.

    원 장관은 또 "강하IC를 설치하는 안은 당시 민주당에서 지역 숙원사업을 위한, 국민을 위한 노력이라고 해서 이야기하던 안과 다를 것이 전혀 없다"면서 "달라진 것은 자기네가 군수가 떨어지고 야당이 된 것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