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 앞두고 이정근 통해 불법 정치자금 수수한 혐의윤관석 "명백한 증거 없는 압수수색 유감… 야당 탄압 기획수사 규탄" 주장
  • ▲ 검찰 관계자들이 1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윤 의원은 전당대회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다. ⓒ이종현 기자
    ▲ 검찰 관계자들이 1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윤 의원은 전당대회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을 받고 있다.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윤관석 의원(인천 남동구을)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에 나섰다.

    12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민주당 당대표선거 관련 정당법 위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윤 의원과 관련자들의 주거지·사무실 등 20여 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냈다.

    검찰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휴대전화에서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강래구 당시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장과 돈봉투를 뿌리기로 모의하는 통화 녹음파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녹음파일에는 윤 의원이 이 전 부총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정황도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윤 의원과 강 전 협회장은 송영길 당대표후보 캠프에서 선거운동을 도왔다. 전당대회 결과 송 의원이 당대표로 선출됐다. 

    현행 정당법은 당대표 선출을 목적으로 금품을 제공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실제로 2008년 이른바 '한나라당 돈봉투사건' 당시 박희태 전 국회의장이 지방 대의원 등에게 돈봉투를 나눠 준 혐의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당시 법원은 "대의제 민주주의 및 정당제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할 수 있는 것으로서, 돈으로 선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침해한 관행에 경종을 울릴 필요가 있다"고 판시한 바 있다.

    윤관석 "전대 돈봉투 의혹, 나와 무관… 야당 탄압"

    검찰이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서자 윤 의원은 성명을 내고 "최근 언론에 보도된 이정근 전 위원장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저는 아무 관련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검찰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어떠한 사전조사를 요청한 적도 없었고, 명백한 증거를 제시한 적 없는 본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윤 의원은 "오로지 사건 관련자의 진술에만 의존해 이뤄진 검찰의 비상식적인 야당 탄압 기획수사와 이로 인한 무차별적인 압수수색을 규탄한다"며 "정치검찰과 끝까지 싸워 무고함을 밝혀낼 것"이라고 장담했다.

    이 전 부총장은 사업가 박모 씨로부터 사업 청탁 대가와 불법 정치자금 등 10억원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와 관련해 이날 징역 4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 받았다.

    선고 직후 이 전 부총장 측 변호인은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 "모르는 사실"이라고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