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7호 공약 '이진복의 행복교통' 발표… 광안대로·거가대교 등 나머지 6개소도 요금 인하 추진
  • ▲ 이진복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7호 공약 '이진복의 행복교통'을 발표중이다. ⓒ이진복 예비후보
    ▲ 이진복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7호 공약 '이진복의 행복교통'을 발표중이다. ⓒ이진복 예비후보
    이진복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부산지역 유료도로의 전면 무료화를 약속했다. 다른 광역시·도에 비해 많은 유료도로에 따른 부산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전면적 '교통 재구조화' 작업을 통해 경감하겠다는 것이다.

    이 예비후보는 21일 오전 11시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호 공약 '이진복의 행복교통'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부산, 전국 31개 유료도로 중 8개 보유… 시민 경제 부담"

    그는 "부산은 고속도로와 민자고속도로를 제외한 전국 31개의 유료도로 중 8개를 가지고 있다"며 "이는 다른 광역시·도보다 월등하게 많은 숫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향후 △만덕~센텀간 대심도 △사상~해운대간 제2 대심도 △승학터널 등이 운영에 들어갈 경우 유료도로는 11곳까지 늘어나게 된다"며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재구조화 작업이 시급히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작업을 통해 '유료도로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고 약속했다.

    이 예비후보는 현재 소형 900원, 중·대형 1400원의 통행료를 받는 백양터널과 소형 1000원, 중·대형 1500원을 받는 수정산터널의 전면 무료화를 추진키로 했다. 광안대로·거가대교·을숙도대교 등 나머지 6개소에 대해서는 민간운영자와 재협상을 통해 통행료 인하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하철과 트램(노면전차)의 신설로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겠다는 공약도 내놨다. 이 예비후보는 "기장의 일광신도시는 최근 형성돼 교통 혼잡으로 불편을 겪고 있다"며 "도시철도 4호선 안평역과 연결하는 길이 7.1㎞의 '정관선'을 신설해 이를 해소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현재 추진 중인 트램 C-Bay Park선(중앙역~부산국제여객터미널)을 1호선인 부산진역과 2호선인 문현역과 각각 연결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현재 1·2호선 환승을 위해 서면역까지 우회하는 남구, 해운대지역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마을버스·청소년 교통비 지원·BRT 개선 약속

    그는 수익성이 낮아 민간이 운영을 기피하는 마을버스 노선에 대해 '부산행복 공공마을버스'를 신설하는 등 지방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공약을 통해 대중교통 취약지역 곳곳을 담당하고, 낙후된 마을버스를 친환경 전기버스로 전환하는 등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겠다는 복안이다.

    이 예비후보는 "청소년 교통비를 연간 반기별로 5만원씩, 1년에 총 10만원 한도 내에서 실제 사용액의 100%를 지원해 가계의 개별교통비 부담을 대폭 줄이겠다"며 "이 외에도 사상역·부전역·신도시개발지역에는 복합환승센터를 확충하고, 환승 할인시간을 현행 30분에서 60분으로 늘려 시민 편의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공약 발표에서는 시민들의 불만을 야기하고, 비효율적이라는 비판을 받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BRT)에 대한 개선책도 나왔다. △8차선 이상 승용차와 택시가 공존 가능한 도로에만 운영 △도시철도를 보완하는 구간에 운영하는 BRT로 전환 △김해·양산 등 주변 도시를 빠르게 연결하는 광역BRT 구축 등이다. '부산형 BRT'를 제대로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낙동대교·동서고가로 진출입로 확장, 상습정체 해소할 것"

    출·퇴근길 상습정체 구역에 대해서도 개선책을 내놨다. 낙동대교·동서고가로와 도시고속도로 망미램프 고려제강 주변 등이다. 이 예비후보는 "인근 토지와 주택을 매입해서라도 진출입로를 확장해 출퇴근 시간을 줄이겠다"며 "아울러 동부산관광단지(오시리아)·덕천교차로 등지도 교통체계를 확 바꿔서 교통의 흐름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그는 △상업시절 밀집지역에 택시·화물차량 정차구역 설치 △부산시 8개 구에서 시행하는 불법 주정차 단속 알림서비스의 부산 전역으로 확대 등을 공약했다.

    이 예비후보는 끝으로 "부산의 교통정책은 현실적 여건이나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성급하게 추진된 도로건설이나 수도권을 무조건적으로 따라한 시스템, 데이터 분석 없이 이뤄진 노선운영과 투자 등이 결합 되면서 시민 불편을 가중시켰다"며 "교통 역시 복지라고 생각해 현장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불편한 교통이 행복한 교통이 되도록 혼신의 힘을 다 하겠다"고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