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 전 행정관 검찰 진술… '옵티머스 지분 9.8%' 주요 주주인데도 숨기고 청와대 근무
  • ▲ 텅 비어 있는 옵티머스 사무실의 모습. ⓒ뉴시스
    ▲ 텅 비어 있는 옵티머스 사무실의 모습. ⓒ뉴시스
    옵티머스자산운용(이하 옵티머스) 지분을 소유했다는 의혹을 받는 이모 전 청와대 행정관(36)이 검찰 조사 과정에서 이광철 민정비서관 추천으로 청와대에서 근무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행정관의 진술을 토대로 옵티머스 사건 관련 로비 의혹을 추가 수사 중이다.

    이 전 행정관 "이광철 비서관 연락·추천받았다"

    19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이 전 청와대 행정관은 앞서 검찰에 출석해 "이광철 민정비서관 연락과 추천을 받아 청와대에서 근무하게 됐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이 행정관은 옵티머스 펀드사기 혐의로 구속기소된 윤모 변호사(43·수감 중)의 부인으로, 지난해 1월부터 지난 6월까지 청와대에 근무했다. 옵티머스 사내이사를 지낸 윤 변호사는 지난 4월 "청와대에 있는 아내에게 얘기해 사태를 막아보겠다"는 취지의 말을 경영진에게 하기도 했다.

    이 전 행정관은 지난해까지 옵티머스 지분 9.8%를 보유한 주요 주주인데도 이를 차명으로 숨기고 청와대에서 일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 전 행정관은 옵티머스가 인수한 무자본 인수합병(M&A) 관련 업체인 '해덕파이웨이' 사외이사를 맡았으며, 자금세탁 창구로 의심받는 셉틸리언 지분 50%를 보유한 최대주주이기도 하다.

    이 전 행정관은 2012년 11월 당시 문재인 대선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나서면서 여권 유력인사들과 인연을 맺었다. 2012년 대선 직전 발생한 국가정보원 직원 감금사건으로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 김현 전 민주당 의원이 기소됐을 때는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함께 변호인단으로 활동했다.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는 서울시 고문변호사와 국가정보원 법률고문, 청와대 국가안보실 행정심판위원을 맡기도 했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주민철)는 이 전 행정관의 진술을 토대로 옵티머스 펀드사기 사건 관련 로비 의혹을 추가로 수사 중이며, 이 전 행정관을 추가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동아일보는 또 이날 검찰이 옵티머스 펀드를 통한 돈세탁으로 성지건설을 인수했다는 옵티머스 전 이사의 증언을 확보하고도 조사하지 않았다고도 보도했다.

    檢, 옵티머스 돈세탁에 김재현 대표 가담 정황 증언 확보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부는 지난해 10월4일 전 옵티머스 사내이사 A(40)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전파진흥원 기금 1060억원을 운용한 경위를 조사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당시 검찰은 A씨에게 2017년 6월~2018년 3월 옵티머스가 전파진흥원으로부터 14차례에 걸쳐 자금을 유치한 명세를 제시했다. A씨는 2017년 10월 옵티머스 퇴직 전까지 옵티머스 초기 펀드 설정 등을 검토한 인물이다.

    검찰 조사 과정에서 A씨는 "해당 펀드들은 김재현(50·수감 중) 옵티머스 대표가 가져왔고, 펀드 관련 계약서와 매출채권 등도 김 대표에게 건네받아 펀드 제안서를 만들었다"며 "성지건설이 공공기관 매출채권을 옵티머스로 넘기는 계약서를 보고 가장납입이 의심됐지만, 김 대표 지시로 내부검토를 통과시켰다"고 진술했다. 

    A씨는 성지건설과 관련, 옵티머스가 자금세탁 역할을 한 의혹을 제기하면서 김 대표 등이 이에 가담한 정황도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검찰은 이후  성지건설 횡령 사건에 관한 추가 조사 없이 옵티머스 자금이 흘러들어간 것으로 전해진 하이컨설팅·엔비캐피탈대부 사내이사와 대표이사를 맡았던 유모(39) 씨와 성지건설 대주주인 엠지비파트너스의 박모 대표이사 등을 구속기소한 채 사건을 마무리했다고 동아일보는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