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보드 200' 이어 '핫 100'까지 석권…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 '4관왕' 이어 겹경사
  • ▲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020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2020 MTV Video Music Awards)'에서 신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 MTV 영상 캡처
    ▲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2020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2020 MTV Video Music Awards)'에서 신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 MTV 영상 캡처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Hot 100)'에서 1위를 차지했다.

    빌보드는 지난달 31일(이하 현지시각) 공식 홈페이지에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Dynamite)'로 자신들의 첫 번째 빌보드 '핫 100' 정상"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하며 방탄소년단의 '핫 100' 1위 소식을 알렸다.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의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가 '핫 100' 최신 차트에 1위로 첫 진입함에 따라 방탄소년단은 한국 가수 최초로 '핫 100' 차트 정상을 차지한 가수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방탄소년단은 지난 3월 7일자 빌보드 차트에서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MAP OF THE SOUL : 7)'의 타이틀곡 '온(ON)'으로 '핫 100' 4위에 오른 데 이어, '다이너마이트'로 '핫 100' 차트를 점령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빌보드는 "'다이너마이트'의 폭발적인 출발"이라고 표현하며 주요 성과들을 자세하게 소개했다.

    BTS 신곡, 발매 첫 주‥ 빌보드 '핫 100' 1위로 진입


    닐슨뮤직 집계에 따르면, 8월 21일 발매된 '다이너마이트'는 8월 27일까지 한 주 동안 미국에서 3390만 스트리밍 횟수와 30만 음반원(음원+LP) 판매량을 기록했다. 첫 주에 26만5000건이 다운로드돼 2017년 9월 16일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의 싱글 '룩 왓 유 메이드 미 두(Look What You Made Me Do)'의 35만건 다운로드 이후 3년 만에 가장 높은 디지털 판매량을 기록했다.

    '핫 100'은 스트리밍, 라디오 방송 횟수, 음원 판매량을 종합해 싱글의 순위를 집계하는 빌보드의 메인 차트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빌보드의 또 다른 메인 차트인 '빌보드 200'에 이어 '핫 100'까지 석권한 최초의 한국 가수가 됐다.

    '다이너마이트'에 앞서 역대 빌보드 차트에서 발매 첫 주에 '핫 100' 1위로 진입한 곡은 총 42곡에 불과하다.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 휘트니 휴스턴(Whitney Houston), 엘튼 존(Elton John), 셀린 디온(Celine Dion), 로린 힐(Lauryn Hill), 브리트니 스피어스(Britney Spears), 에미넴(Eminem), 레이디 가가(Lady GaGa), 케이티 페리(Katy Perry),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 아델(Adele), 에드 시런(Ed Sheeran), 드레이크(Drake) 등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들이 신곡 발매 첫 주에 빌보드 정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누렸다.

    이 가운데 솔로 가수와 피처링을 제외하고 발매 첫 주 '핫 100' 정상에 오른 그룹은 에어로스미스(Aerosmith)와 조나스 브라더스(Jonas Brothers), 더 스코츠(The Scotts)뿐이었고, 이제 대한민국의 방탄소년단이 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다이너마이트', 디스코 장르에 영어 가사‥ 대중성 ↑


    디스코 팝 장르(Disco Pop)의 '다이너마이트'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활력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파하고 싶다는 방탄소년단의 소망을 담은 곡이다. 전작들과는 달리 영어로 부른 노래라 발매 전부터 전 세계 팬들의 관심을 끌었다.

    방탄소년단의 진정성은 전 세계에 통했다. '다이너마이트'는 공개 직후 세계 104개 국가 및 지역의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8월 22일 오전 8시 기준)를 기록했고, 스포티파이 '글로벌 톱 50' 차트에도 1위(8월 21일자)로 진입했다. 경쾌한 분위기가 돋보이는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는 공개 24시간 만에 1억110만 조회수를 기록, 역대 유튜브에 게시된 뮤직비디오 가운데 '24시간 최다 조회수' 기록을 달성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지난달 30일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2020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2020 MTV Video Music Awards)'에서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7(MAP OF THE SOUL : 7)'의 타이틀곡 '온(ON)'으로 '베스트 팝(BEST POP)', '베스트 K팝(BEST K-POP)', '베스트 안무(BEST CHOREOGRAPHY)', '베스트 그룹(BEST GROUP)' 등 총 4관왕에 올랐다.

    [사진 및 자료 제공 = 빅히트엔테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