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입국금지' 국민청원 5일 만에 50만 돌파… 의협도 "입국금지 준비해야" 담화
  • ▲ 우한폐렴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하면서 '중국인 입국 금지' 청원이 쇄도하고 있지만 정부는 중국 눈치보기에만 급급한 모양새다. ⓒ청와대 홈페이지 캡쳐
    ▲ 우한폐렴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하면서 '중국인 입국 금지' 청원이 쇄도하고 있지만 정부는 중국 눈치보기에만 급급한 모양새다. ⓒ청와대 홈페이지 캡쳐
    중국에서 발원한 우한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따른 불안감이 커지면서 국내에서도 '중국인 입국금지' 등의 조치를 취하라는 여론이 들끓는다. 말레이시아와 북한이 중국인 입국을 금지한 상황인데도 청와대 관계자는 27일 "전 세계에서 입국금지한 나라는 없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우한폐렴'이 아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라고 권고하는 등 중국 눈치 보기에만 급급한 모양새다.

    중국 우한폐렴 확진자 4515명… 사망자 총 106명

    28일(현지시간) 동망(東網)·신화망(新華網)·인민망(人民網) 등이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집계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전국 30개 성·시·자치구 내 우한폐렴 확진환자는 4515명으로 증가했다. 27일 0~24시에만 1771명이 추가됐다. 

    중국 내 우한폐렴으로 인한 사망자는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집계 기준으로 28일 오후 현재 106명이다. 우한에서는 전날 하루에만 24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들 매체는 우한폐렴 중증 환자도 151명 늘어 976명에 달했고, 누적 긴밀접촉자는 4만7833명이라고 보도했다. 중국 위생건강위는 우한폐렴의 잠복기가 3~7일로 길어야 14일을 넘지 않는다면서 접촉을 통해 전파할 수 있고 어린이와 영아도 발병 가능하다고 밝혔다.

    28일 현재 국내에서는 우한폐렴 환자가 추가로 발견되지 않았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국내 우한폐렴 감염증 환자는 4명, 조사 대상 유증상자는 112명이다. 관련 증상을 보인 112명 가운데 97명은 검사 결과 음성으로 나와 격리 해제됐고, 15명은 검사를 진행 중이다.

    국내 53만여 명 청원에도 靑 "입국금지 국가 없다" 

    말레이시아는 27일(현지시각) 후베이성에서 들어오는 중국인 입국을 일시 금지하기로 결정했고, 필리핀은 23일 우한에서 온 중국인 관광객 460여명을 돌려보낸 데 이어 27일까지 중국인 관광객 600여 명을 귀국시켰다.

    마카오는 2주 안에 후베이성을 다녀온 사람은 병에 걸리지 않았다는 '증명서'를 내도록 하는 한편, 이미 마카오에 들어온 후베이성 출신 중국인은 돌려보내기로 했다. 홍콩도 27일부터 후베이성 주민이나 최근 2주 이내 후베이성 방문자를 입국할 수 없도록 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사실상 국경을 폐쇄한 상태다. 로이터통신과 뉴욕타임스(NYT) 등은 21일 중국 내 북한 여행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 북한이 22일부터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을 일시 금지하기로 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우한폐렴에 따른 불안감이 확산하면서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중국인 입국금지 요청' 글이 올랐다. 지난 23일 올라온 이 글에는 28일 오후 3시 현재 53만4245명이 동의했다. 5일 만에 50만 명을 넘길 정도로 국민의 불안감이 커진 것이다.

    이들은 "개인이 통제가 안 된다면 나라가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해달라" "이미 상륙했지만 이제라도 막아야 한다" "한시가 급하다"며 정부의 빠른 결단을 촉구했다.
  • ▲ 우한 폐렴 확산에도 중국 눈치보기에만 급급한 정부의 태도에 대해
    ▲ 우한 폐렴 확산에도 중국 눈치보기에만 급급한 정부의 태도에 대해 "중국 비위 맞추기에 혈안이 돼있다"는 등 비난의 여론이 들끓고 있다. ⓒ정상윤 기자
    대한의사협회는 26일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최근 2∼3주 이내 중국 후베이성(우한시 포함)으로부터 입국한 입국자의 명단을 파악해 이들의 소재와 증상 발생 여부를 전수조사하고 추적·관리해야 한다"고 권고한 바 있다. 이들은 "정부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중국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의 전면적인 입국금지 조치 등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7일 "현재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이동 금지 조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현 단계에서 세계보건기구의 결정을 벗어나는 상황은 없을 것"이라며 "전 세계에서 (입국금지를) 취하고 있는 국가는 지금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언론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용하라는 정부

    특히 청와대는 같은 날 '우한폐렴'과 관련해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공지 문자를 보내 "감염증의 공식명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다. 참고 바란다"고도 했다. 이는 중국의 지역 명칭을 넣는 것에 따른 외교적 부담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눈치 보기에만 급급한 정부의 태도에 sns 등에서는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한 네티즌(four****)은 "일본에는 쓸데없는 자존심으로 무역전쟁도 불사하며 경제를 추락시키더니 중국에는 왜 이렇게 저자세냐"고 비난했다. "다른 나라도 우한폐렴이라고 하던데, 왜 이렇게 문재앙 정권은 중국사대 못해서 난리냐"(lumi****)라거나 "중국도 미처 생각지도 못하는 이런 극세세한 것까지 캐치해서 중국 비위 맞추기에 혈안이 돼있네"(news****) 등의 글도 눈에 띄었다.

    또 다른 네티즌(hope****)은 "홍콩조류독감·일본뇌염은 아무 말 안 하다가, 중국 나오니까 상전국으로부터 책봉 회수당할까봐 아부하네"라고 꼬집었다.

    국민의 불안감이 커지는 데는 정부의 태도가 원인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정부가 앞서서 모든 언론이 쓰는 우한폐렴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조차 꺼리는 건 잘못됐다"면서 "왜 중국만 나오면 기를 못쓰나?"라고 비꼬았다. 

    황 평론가는 "(우한폐렴과 관련한) 괴담 등이 도는 건 중국 정부의 (대처) 문제도 있는데 우리 정부가 앞서서 모든 언론이 쓰는 우한폐렴이라는 단어를 쓰지 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고 하라는 건 문제가 있다"면서 "이렇게 (중국인 입국금지) 청원까지 올라오게 한 것은 문재인 정부가 스스로 자처한 것"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