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파주 교하신도시와 서울 상암을 20분만에 연결하는 제2자유로 건설공사가 마무리돼 13일 오후 2시 고양시 일산서구 법곶IC에서 준공식이 열린다.

    제2자유로는 지난 1월14일 전 구간 임시 개통된 이후 그동안 법곶IC 진ㆍ출입로 체계 개선공사와 보도 설치, 조경공사 등 마무리 공사가 진행됐다.

    모두 1조4천792억원이 투입된 제2자유로는 교하신도시와 서울 상암을 연결하는 길이 22.69㎞, 폭 31~34m(왕복 6차로)의 자동차전용도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교하신도시 입주와 킨텍스 제2전시장 개장 등 경기 서북부의 늘어나는 교통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보상과 공사를 동시에 진행, 공사기간을 예정보다 2년가량 앞당겨 착공 3년6개월만에 제2자유로를 완공했다.

    제2자유로가 준공됨에 따라 그동안 서울 방향으로만 이용할 수 있었던 법곶IC의 양방향 진ㆍ출입이 가능해졌다.

    특히 서울 길 통행이 한결 편해져 제2자유로를 이용하면 교하신도시에서 서울까지 10㎞가량 단축돼 출ㆍ퇴근 시간이 10~20분 빨라졌다.

    제한속도인 시속 80㎞의 속도로 달리면 파주 탑골지하차도에서 서울 상암 가양대로 구룡교차로까지 20분이면 도착한다.

    LH의 한 관계자는 "지난 1월 전 구간 개통 이후 그동안 공사가 계속돼 이용에 불편이 컸으나 이제는 쾌적한 상태로 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한편, 준공식에는 권도엽 국토해양부장관을 비롯해 김문수 경기도지사, 이지송 LH 사장, 이인재 파주시장, 최성 고양시장 등이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