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환경부가 대국민 아이디어 모집에 나섰다.

    환경부는 국민이 공감하고 함께할 수 있는 생활공감형 정책을 개발한다는 계획으로 8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감량(Reduce), 재사용(Reuse), 재활용(Recycle) 등 ‘3R’을 주제로 ‘생활 속 3R 공감 정책’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폐기물발생을 근본적으로 줄이는 방안, 제품의 사용기간을 늘리는 방안, 폐기물의 수거․재활용 활성화 방안, 생활 속 쓰레기로 인한 불편 및 개선사항 등을 발굴하기 위한 것이다.

    공모내용은 ▲포장재 줄이기, 과대포장 규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사업장폐기물 감량화 등 폐기물발생을 근본적으로 줄이는 방안 ▲공병보증금제도, 나눔장터, 리스․렌탈산업 등 제품․부품의 재사용․재이용 확대 등 제품의 사용(순환)주기를 늘리는 방안 ▲휴대폰 등 소형 전기․전자제품 수거․재활용, 포장재․건설폐기물․사업장폐기물 등 생활속에서 또는 제품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수거․재활용 활성화방안▲생활 속 쓰레기로 인한 불편 및 개선사항 등 자원순환정책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 등이다.

    공모는 일반개인, 환경전문가, 민간단체, 공무원 등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 방법은 ‘환경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올린 응모서류를 작성하여 이메일(yourhongju@korea.kr)로 신청하면 된다.

    응모작은 창의성, 효율성․경제성, 지속가능성, 폐기물 활용도 등을 평가한 뒤, 우수 아이디어는 12월 3일 최종 선정되며 금상 1명(상금 100만원 및 정부포상), 은상 2명(각 50만원) 동상 5명(각30만원) 등 입상자 7명에게 총 350만원의 상금과 환경부장관상을 수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