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재지정평가’는 위법, “소송도 불사할 것”학생, 학부모 만족하는 ‘자사고’..포기할 생각 없어
  • ▲ ▲서울시교육청의 '자사고 지정취소'에 맞서는 자사고학부모연합 김용숙 부회장(가운데)과 한혜정 이대부고 학부모대표(왼쪽)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서울시교육청의 '자사고 지정취소'에 맞서는 자사고학부모연합 김용숙 부회장(가운데)과 한혜정 이대부고 학부모대표(왼쪽)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평가절차의 위법성과 권한 남용 논란에도 불구하고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지난 1일, 자율형사립고등학교(이하 자사고) 지정취소를 강했했다.

    조 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특목고-자사고-일반고로 이어지는 고등학교의 서열과, 입시명문을 위한 무한경쟁이 고교교육을 크게 왜곡시켜왔다”며, “잘사는 집 아이들과 못사는 집 아이들, 공부 잘하는 아이들과 못하는 아이들이 분리된 학교에서 ‘따로 교육’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한 학교에서 ‘따로 교육’을 받을 것인지 갈림길에 서 있다”고 자사고 지정취소의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전교조와 친전교조 성향의 학부모단체를 제외하고, 조희연 교육감의 주장에 동의하는 이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오히려 고등학생 자녀를 학부들은 조희연 교육감의 이런 주장에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자기 자녀들은 특목고에 진학시킨 교육감이, 평등을 말하는 것부터 가당치 않다는 견해가 적지 않다.

    특히 그가 말하는 평등은 질적인 평등이 아니라 기계적 평등이란 점에서, 결국 서울지역 모든 고교의 하향평준화를 가져올 것이란 반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런 사정을 고려할 때, 자사고 재학생들의 학부모들의 거센 반발은, 에고된 것이나 다름이 없다.

    서울지역 자사고 학부모연합 회원 1,000여명은 3일, 서울시 서대문구 서대문독립공원 독립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공교육 정상화의 해법은 결코 ‘자사고 폐지’가 아니며 교육실험을 위해 우리 아이들을 희생양으로 삼지 말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굳은 표정으로, 조희연 교육감의 ‘제왕적’ 정책추진에 강한 반감을 나타냈다.

    절차적 공정성을 잃은 ‘억지 잣대’로 자사고 재지정평가를 실시한  조희연 교육감이, ‘자사고 고사(枯死)’라는 속내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뉴데일리>는 학부모들의 [저항]으로 더욱 논란이 격화된, ‘자사고 지정취소’와 관련해 자사고 학부모 대표들과 인터뷰를 갖고 문제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사교육 없는 자사고,
    등록금 일반고보다 약 26만원 더 내..
    “귀족학교는
    무슨

    학부모 집회가 끝난 후 만난 자사고학부모연합(회장 양순지, 이하 자학연) 김용숙 부회장의 얼굴에는 자사고 지정취소가 현실화된 것에 대한 ‘분노’가 묻어났다.

    <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자녀를 자사고에 입학시키게 된 동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자사고는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학교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자율활동, 동아리, 봉사활동 등 창의체험 활동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같은 꿈을 지닌 아이들끼리 어울리며 공부할 수 있는 환경. 그것이 자사고에 제 자녀를 입학시킨 동기입니다.”

    맹자의 어머니가 자식을 위해 3번 이사를 했다는 ‘맹모삼천지교’는 교육열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특히 유명한 고사 중 하나다.

    자녀가 좋은 환경에서 억지로 하는 공부가 아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환경에서 ‘즐거운 공부’를 하길 바라는 마음은, 대한민국 부모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공통분모다.

    자사고의 경우 각 학교만의 자율적이고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이 장점으로 꼽힌다.

    그러나 전교조를 비롯한 좌파교육계에서는 ‘자사고’에 대한 긍적적 평가는 도외시하고, ‘학생들 간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위화감을 조성한다’, ‘실패한 졸속행정의 사례’ 등의 ‘자사고 깎아내리기’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자사고 정책이 실패했다’는 좌파교육세력의 지적에 대해 학부모들은 ‘자사고 정책의 실패가 아니라 일반고 정책의 실패라고 꼬집었다.

    “한 교실에서 아이들 각자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교육이 진행돼, 낙오되는 학생이 양산되는 점은 ‘비현실적’입니다. 

    무조건적인 ‘평준화’만 외칠 것이 아니라 각 학생들의 눈높이를 맞춘 수준별 교육이 일반고에서도 실현돼야 할 것입니다.”

    김 부회장은 자사고에 대해, “학교 내 평준화를 통해 비슷한 수준의 아이들끼리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는 구조”라고 강조했다.

    즉, 경쟁을 통한 시너지효과로 인해 서로가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다는 것이다.
    이런 학교분위기는 ‘왕따’나 ‘학교폭력’ 등의 발생비율을 현저히 떨어트리는 효과도 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자사고에 대한 교사 혹은 교육학자들의 추상적 평가와 달리, 자사고 재학생과 그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게 니온다는 점이다.

    이렇게 볼 때, 자사고를 공교육 황폐화의 주범, 일반고 추락의 원흉처럼 단정 짓는 전교조와 좌파교육감들의 시각은 편향됐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 ▲ ▲ 조희연 교육감이 발표한 '자사고 6개교 지정취소'에 맞서 자사고학부모 약 1천여명이 3일 서울시 서대문구 서대문독립공원에서부터 서울시교육청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 조희연 교육감이 발표한 '자사고 6개교 지정취소'에 맞서 자사고학부모 약 1천여명이 3일 서울시 서대문구 서대문독립공원에서부터 서울시교육청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자사고를 가리켜 ‘귀족학교’라며 ‘마녀사냥 식’으로 매도하는 것에 대해서도 학부모들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자사고가 일반고에 비해 3배의 교육비가 든다고 하는데 오히려 그 반대에요.
    저희는 일반고에 비해 한달에 26만원 정도 더 등록금을 내는 수준이에요.
    일반고에 다니는 학생들이 한달에 내는 사교육비가  얼마인지 비교한다면 ‘귀족학교’의 기준이 26만원이라고는 말 못할 겁니다.

    학습에서 부족한 부분들은 방과 후 수업을 통해 보충하고, 선후배간 재능기부를 통해 수학이나 영어 등의 멘토 활동이 활성화 되어 있어 중학교 때보다 사교육비가 많이 줄었어요.

    일반고에 비해 3배의 교육비가 든다는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고등학교를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한 달 사교육비는,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백만 원이 넘는다.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 지난해 서울지역 일반고 학생들의 평균 사교육비는 42만 7천원이다.

    이런 현실은 학부모 입장에서, 자사고가 사교육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 중의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학교 구성원 간 '멘토링'을 통해 서로 돕고 끌어올려주는 학교분위기 등이 형성돼 있는 점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두 아들을 둔 이대부고 학부모 대표 한혜정 씨는, 자사고가 고등학교 서열화를 부추긴다‘는 조희연 교육감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교육감께서 전국에 있는 자사고 49개교 중 서울에 위치한 25개 자사고 수를 문제 삼고 계신데, 서울에 특성화고가 71개라는 사실은 알고 계시는 걸까요?

    실제 일반고 황폐화는 과학고, 외고,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혁신학교 등의 문제까지 고려해야 하는 복합적인 것입니다.

    조희연 교육감은 자사고를 희생양으로 삼아 일반고 살리기를 논하실 것이 아니라, 일반고가 제대로 발전할 수 있는 정책을 연구해야 합니다.”

    한혜정 씨는 이어 ‘자사고 학생면접권 폐지’를 요구하는 서울교육청의 행태에 분통을 터뜨렸다.
    학생면접권 폐지는 자사고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는 것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막강한 권력을 이용해, 면접권을 포기하지 않으면 재지정을 취소하겠다며 지정취소 대상 학교에 압박과 회유를 했습니다.

    이는 힘들이지 않고 자사고를 고사시켜 폐지하겠다는 것입니다.
    우리 학부모들은 어떤 압박이나 회유에도 굴복하지 않고 함께 행동할 겁니다.
    위법적으로 처리한 재지정취소에 대해서도 법적 소송을 불사할 각오입니다.”


    이념을 떠나,
    수요자 중심 교육으로 나아가야

    김용숙 부회장은 인터뷰에서 자사고 폐지소식에 힘들어하는 아이들의 현실을 전하며 비통한 심정을 감추지 않았다.

    “다른 학교로 전학하는 것이 두려울 만큼 아이들은 학교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자사고가 폐지된다는 소식을 들은 아이들이 어른들, 특히 정치인에 대한 강한 불신감을 가지게 됐습니다.

    학교를 지키기 위해 길거리로 나서야 하는 부모님들을 보며 심한 마음고생을 하고 있어요.
    이 때문에 공부가 제대로 잡히지 않아 학습권을 침해받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조희연 교육감은 자사고와는 반대로 ‘혁신학교’ 정책 추진에는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달 27일, 2015학년도 서울형 혁신학교 공모 지정계획을 발표했다.

     

  • ▲ ▲학부모대표들은 학교육선택권이 교육주체인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학부모대표들은 학교육선택권이 교육주체인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시교육청은 기존 68곳과 공모를 통해 모집한 55곳을 더해, 혁신학교의 수를 100곳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어 2018년까지 혁신학교를 200곳까지 확대한다는 복안도 수립했다.

    혁신학교에 대한 학교당 지원예산도, 올해 보다 500만원 늘어난 6,500만원으로 상향조정했다.

    이에 대해 김 부회장은 “검증되지 않은 교육정책을 무조건 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등학교 학부모들은 자녀가 혁신학교에 입학하는 것에 반발이 많으며 불만족스럽게 여기고 있어요.

    혁신학교를 강제 배정하는 방안보다는 학부모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혁신학교 재정지원을 위해 일반학교 예산을 줄일 정도로, 교육청 예산이 악화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이 또한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간 불평등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부모들은 교육부와 황우여 교육장관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느냐는 질문에, “교육감이 바뀔 때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혼란스러운 교육정책을 교육부에서 책임지고 바로잡아 달라”는 바람을 전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합니다. 그런데 자사고 정책이 5년도 지속못하는 것을 바라보는 학부모들은 혼란스럽습니다.

    하나의 정책이 수립되고 바뀔 때는, 1~2년 간의 충분한 연구와 검토를 통해 교육현장의 피해를 최소화 했으면 합니다.

    조희연 교육감을 비롯한 좌파교육감들은 자신의 교육철학과 정치성향을 내세워, 자사고 정책을 마구잡이로 흔들고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교육발전을 위해, 자사고 문제는 교육부에서 최대한 빨리 바로잡아 주길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