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비례위성정당 입당후안 페론 불리던 이재명 "尹정부 아르헨티나"'딸 입시비리' 징역 2년 조국 "韓 딸 특검하자"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후 인천 미추홀구 토지금고시장을 방문해 파를 들고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후 인천 미추홀구 토지금고시장을 방문해 파를 들고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국회의원 총선거를 위한 대여 공세 과정에서 야권이 과거 자신들의 행동을 뒤집는 '내로남불' 행태를 보이고 있다. 포퓰리즘 정책으로 비판받던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정부를 포퓰리즘의 늪에서 허덕이는 아르헨티나에 빗대는가 하면, 입시 비리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자녀 입시비리 특검을 주장하고 나섰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통 풍자 코미디 프로그램인 SNL보다 오늘날 정치가 더 촌극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마저 나온다.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 비례위성정당 입당 

    김남국 의원이 20일 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에 입당했다. 거액의 가상자산을 보유하고 투기 논란에, 상임위에서 거래를 했다는 의혹까지 터져 나오며 민주당을 탈당한 지 10개월 만이다. 당내 자체 조사와 감찰을 앞둔 상황에서 탈당을 하면서 이를 모두 피했다. 

    그는 더불어민주연합 입당 일성으로 "권익위원회 조사 결과 가상화폐 거래를 아예 숨긴 10명 의원은 출처 조사도 없었다"면서 "그동안 이중잣대와 마녀사냥식 정치공세만 있었지만 억울함은 뒤로 하고 총선에서 더민주연합 당원으로 역할을 다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탈당 당시 한껏 몸을 낮췄던 것과 대조된다.

    김 의원이 더불어민주연합에 입당하면서 자연스럽게 민주당 복당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 위성정당이던 더불어시민당은 총선 종료 후 민주당에 흡수 통합됐다. 양당이 통합되면 김 의원도 민주당으로 다시 복귀하게 된다.

    '韓 후안 페론' 평가 이재명 "與 뽑으면 아르헨티나 돼"

    민주당의 논란은 이 대표의 입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이 대표는 20일 인천 신기시장 유세에서 대파를 한손에 들고 "이 정권이 이번 선거에서 일당이 되거나, 과반수를 차지하면 영원히 아르헨티나처럼 될지도 모른다"고 했다. 여당이 총선에서 이길 경우 좌파 포퓰리즘으로 경제난을 맞은 아르헨티나와 같은 길을 가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과거 이 대표는 포퓰리즘의 대표 주자로 꼽혔다. 2015년 그의 성남시장 시절 대표 공약인 '청년 배당'은 성남에 주민등록을 두고 3년 이상 거주한 만 19~24세 청년에게 분기당 25만 원을 '청년배당금'으로 지급하는 제도다. 경기도지사 시절 지역화폐 재난지원금 제도와 대선 후보 시절 핵심 공약인 기본소득제 또한 사실상 돈을 국민들에게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 같은 논란으로 그는 지속적으로 아르헨티나의 후안 페론과 비교됐다. 후안 페론은 1946~1955년과 1973~1974년 두 번에 걸쳐 아르헨티나 대통령을 지냈다. 그의 대표 정책은 '외국 자본 배제' '산업 국유화' '복지 확대와 임금 인상을 통한 노동자 수입 증대' 등 현금살포형 정책이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2020년 이 대표를 향해 "성남시장으로, 경기지사로 재직하면서 오로지 한 일이라고는 국민과 경기도민 세금으로 자신의 인기를 위해 돈 퍼주기만 일삼는 포퓰리스트일 뿐"이라며 "이재명 지사를 보면 아르헨티나를 망친 페론과 베네수엘라를 파탄 낸 차베스를 보는 것 같다"고 했다. 

    딸 입시비리 2년형 조국 "한동훈 딸 입시 특검하자"

    조 대표는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의혹,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딸 논문 대필 의혹 규명을 위한 특검법을 발의하겠다"고 했다.

    딸과 아들의 입시 비리 의혹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조 대표가 한 위원장의 딸 입시비리를 묻겠다며 사실상 정치 보복을 선언한 셈이다. 

    앞서 서울고법 형사13부(부장판사 김우수·김진하·이인수)는 지난 2월 조 대표의 자녀 입시비리 의혹과 관련해 사문서위조, 허위작성공문서행사, 업무방해, 청탁금지법 위반 등의 혐의를 유죄로 인정하고 조 전 장관의 항소를 기각했다. 지난해 2월 1심에서 받은 징역 2년의 형량과 추징금 600만 원이 유지됐다. 

    게다가 한 위원장의 딸 논문 대필 및 봉사 활동 시간 부풀리기 의혹은 서울경찰청이 지난해 12월 28일 무혐의로 불송치 결정을 하고 사건을 종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