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전남 순천역광장 찾아 호남 학도병 현충시설 건립 계획 발표하며 언급"정율성은 우리에게 총과 칼 들이댔던 적들의 사기를 북돋웠던 응원대장""소중한 국민 예산, 1원도 대한민국 가치에 반하는 곳에 사용될 수 없어"
  •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28일 전남 순천을 방문해 "우리의 미래인 학생들에게 공산당의 나팔수를 기억하게 하고 기리겠다는 시도에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광주광역시가 추진하는 '정율성역사공원' 건립사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박 장관은 28일 오전 11시 전라남도 순천역광장을 찾아 호남 학도병 현충시설 건립 계획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호남 학도병들의 우국충절(憂國忠節)을 기억하고, 학생과 국민들이 호남 학도병들이 그토록 지키고자 했던 자유민주주의의 가치를 계승할 수 있도록 순천역광장에 현충시설을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순천역광장은 6·25전쟁이 발발한 1950년,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학생들이 집결해 학도병 출정식을 가졌던 역사적 장소다. 당시 순천·여수·광양·벌교 등 호남지역 17개 학교에서 180여 명에 달하는 학생이 조국을 지키기 위해 혈서로 입대지원서를 쓰고 같은 해 7월13일 순천역에서 출정식을 가졌다.

    박 장관은 이곳에서 "호남의 어린 학생들이 조국을 위해 펜 대신 총을 들었고, 목숨을 건 혈투 끝에 차디찬 전장의 이슬로 스러져갔다"며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반드시 자유 대한민국을 사수하겠다는 정신, 바로 이것이 호남의 정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장관은 "공산 세력에 의해 죽임을 당했던 수많은 애국 영령들의 원한과 피가 아직 식지 않았고,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의 눈물이 여전히 마르지 않은 상황"이라며 "우리의 미래인 학생들에게 공산당의 나팔수를 기억하게 하고 기리겠다는 시도에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개탄했다.
  • ▲ 제16회 광주성악콩쿠르가 열리는 빛고을시민문화관에 비치된 안내 입간판. ⓒ진선우 기자
    ▲ 제16회 광주성악콩쿠르가 열리는 빛고을시민문화관에 비치된 안내 입간판. ⓒ진선우 기자
    최근 광주시가 48억원의 예산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 정율성공원의 부당(不當)을 지적한 것이다.

    특히 박 장관은 "정율성은 우리에게 총과 칼을 들이댔던 적들의 사기를 북돋웠던 응원대장이었다"며 "우리는 누구를 기억하고, 누구를 기려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박 장관은 "국가의 품격은 누구를 기억하는가에 달려 있다"며 "우리는 호남의 정신과 호남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이끈 영웅들을 기억하고 기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장관은 그러면서 "우리 국민들의 소중한 예산은 대한민국을 위해 사용돼야 하고, 단 1원도 대한민국의 가치에 반(反)하는 곳에 사용될 수 없다"며 "오직 호남 학도병들처럼, 대한민국의 영웅들을 기억하기 위한 예산만 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박 장관은 페이스북에 두 차례 글을 올려 광주광역시가 추진하고 있는 정율성기념공원의 불합리성을 지적한 바 있다.

    박 장관은 지난 22일 '48억원을 누구에게 바친단 말입니까?'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미 광주에는 '정율성로'도 있고 '정율성 생가'도 보존돼 있다. 음악제나 고향집 복원 등에도 많은 세금을 썼는데, 안중근·윤봉길도 못 누리는 호사를 누려야 할 만큼 그가 대단한 업적을 세웠나"라고 썼다.

    "그(정율성)는 대한민국을 위해 일제와 싸운 것이 아니다"라고 전제한 박 장관은 "북한 정부 수립에 기여하고 조선인민군 행진가를 만들어 6·25전쟁 남침의 나팔을 불었던 사람, 조국의 산천과 부모 형제의 가슴에 총부리를 겨눈 공산군 응원대장이었던 사람이기에 그는 당연히 독립유공자로 인정될 수 없었다"고 부연했다.

    또한 박 장관은 "'중국 영웅' 또는 '북한 영웅'인 그 사람을 위한 기념공원이라니, 북한의 애국열사능이라도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김일성도 항일운동을 했으니 기념공원을 짓겠다는 것과 무엇이 다른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이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방편이라는 취지로 반박하자, 박 장관은 같은 날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라고요?'라는 제목의 새 글을 통해 "호남에 정말 기념할 인물이 없나"라고 되물으며 "서재필 박사 등 호남 출신 독립유공자가 무려 2600명이 넘는다. 이는 전체 독립유공자의 15%에 해당한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박 장관은 "기억하고 기념해야 할 영웅들이 이렇게나 많은데, 광주시는 이 많은 분들을 두고 왜 하필 정율성 같은 공산당 나팔수의 기념공원을 짓겠다는 것인가"라며 "돈이 되는 일이면, 국가 정체성이고 뭐고 필요없다는 말인가"라고 질타했다.

    박 장관은 "정 그렇게 기념하고 싶으시면 민간 모금을 하든, 민간 투자를 받든 국민의 혈세는 손대지 마시기 바란다"며 "그런 반국가적인 인물 기념하라고 지방정부가 있는 게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 ▲ 전남 화순군 능주초등학교에 그려진 정율성 벽화. ⓒ정상윤 기자
    ▲ 전남 화순군 능주초등학교에 그려진 정율성 벽화. ⓒ정상윤 기자
    광주 출신 정율성은 1939년 중국 공산당에 가입해 인민해방군행진곡을 작곡하는 등 중국 정부로부터 그 업적을 인정받아 신중국 창건 영웅 100인에 이름을 올린 인물이다. 

    문재인정부는 정율성을 국가유공자로 추서하려 했으나, 2018년 독립유공자 공적심사위원회에서 '활동 내용의 독립운동 성격이 불분명하다'는 사유로 부결됐다.

    하지만 광주시는 정율성을 한중 우호 교류를 상징하는 인물로 보고 2020년 5월 동구 불로동 일대에 '정율성역사공원'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광주시는 총 48억원의 예산을 들여 올해 연말까지 공원 조성을 완료할 방침이다.

    해당 사업을 추진하는 강 시장은 2019년 1월부터 2020년 8월까지 문재인정부 청와대에서 정무수석으로 활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