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외교부에 '트위터 실버마크' 전화 독촉"… "심각한 허위사실""법적 조치 대상 아직 특정 안 했지만"… 대통령실 "경중 따라 결정할 것"
  • ▲ 지난 5월 개설된 김건희 여사의 엑스(옛 트위터) 비공개 계정. 계정에는 정부기관과 기관장 혹은 유엔과 같은 국제기구 및 관계자들에게 주어지는 '실버마크' 인증표시가 달려 있다.ⓒ김건희 여사 엑스(옛 트위터) 계정
    ▲ 지난 5월 개설된 김건희 여사의 엑스(옛 트위터) 비공개 계정. 계정에는 정부기관과 기관장 혹은 유엔과 같은 국제기구 및 관계자들에게 주어지는 '실버마크' 인증표시가 달려 있다.ⓒ김건희 여사 엑스(옛 트위터) 계정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엑스(옛 트위터) 계정 '실버마크'와 관련해 가짜뉴스 생성 및 유포에 법적 조치를 검토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1일 본지와 통화에서 "대통령실이 그동안 국정 수행에 지장을 주는 악의적이고 반복적인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일관되게 대응해왔다"며 "특히 정부가 공식 입장으로 허위라는 점을 밝혔음에도 반복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사안의 경중에 따라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한국일보는 지난 13일 김 여사가 트위터 계정을 만들고 싶어하고, 이에 따라 대통령실이 김 여사의 트위터 계정에 실버마크 인증을 받게 하기 위해 외교부에 무리한 지시를 했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트위터의 실버마크는 통상 정부기관과 기관장, 유엔과 같은 국제기구 또는 관계자들에게 주어지는 인증 표시다.

    매체는 김 여사가 대통령 부인이기는 하나 정부기관 또는 기관장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트위터는 일단 '불가 입장'을 전달했고, 이 과정에서 외교부가 트위터 측에 무리하게 요구해야 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김 여사가 외교부에 직접 전화를 걸어 독촉했다는 내용도 보도에 포함됐다.

    해당 보도 이후 김 여사 계정의 인증 마크 관련 논란이 일자 대통령실은 지난 14일 "지난 대선 과정 때부터 우리 대통령이나 영부인에 대한 계정 도용, 비슷한 사이트로 사람들을 유입하려는 그런 노력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했던 조치라고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도 트위터 측의 내부 정책과 절차에 따라 김 여사 계정에 실버마크를 붙인 것이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특히 김 여사가 외교부에 직접 전화를 걸었다는 내용도 사실무근이라며 일축했다.

    그러나 최초 언론 보도 이후 유튜브 등 SNS를 통해 논란이 계속 확산하자 대통령실은 법적 조치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견해다. 특히 대통령실은 보도 내용 중 '김 여사가 외교부에 직접 전화를 걸어 독촉했다'는 부분을 가장 심각한 허위사실로 보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같이 전하며 "외교부가 입장도 다 밝혔고 대통령 부인이 외교부에 직접 전화를 건다는 일은 요즘 세상에 있을 수도 없는 일인데 어떻게 이런 내용이 기사로 보도됐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법적 조치 검토 대상을 아직 특정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언론에 김 여사에 대한 허위사실을 제공한 익명의 관계자를 비롯해 전반적인 사안을 파악한 뒤 법적 조치 진행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