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위 앞둔 이준석, 친윤계 모임 비판하며 견제구"정진석, 與 부의장 해선 안 될 추태 가까워" 직격탄"최재형 혁신위원장을 이준석계로 몰지 말아달라"
  • ▲ 우크라이나 방문을 마치고 9일 귀국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 우크라이나 방문을 마치고 9일 귀국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9일 당내 친윤(친윤석열)계가 만들 '민들레' 모임에 대해 "이미 공식적 경로로 당정대(당, 정부, 대통령실) 협의체가 가동되는 상황에서 따로 사조직을 구성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비판적 입장을 내놨다.

    우크라이나 방문을 마친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후 기자들과 만나 "어떤 취지의 모임인지 딱히 와닿지가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준석, '민들레' 거론하며 "언론도 친윤 모임이라 하지 말아달라"

    징계위원회를 앞둔 이 대표가 향후 당권경쟁을 위해 물러서지 않고 '친윤계'에 강력한 견제구를 날렸다는 분석이다.

    친윤계를 자처하는 의원 모임 '민들레'('민심 들어볼래'의 약자·널리 퍼지는 민들레 씨앗처럼 곳곳에서 민심을 파악해보겠다는 의미)는 발족을 예고하고 가입을 독려하고 있다.

    발족 이유로는 '당·정부·대통령' 간 유기적 소통과 협력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견인하겠다는 취지다.

    이 대표는 "사조직을 구성하기로 했으면 그 취지에 맞게 친목을 다지면 되는 것"이라며 "세 과시하듯이 총리, 장관 등의 이름을 들먹이며 이야기하는 것은 애초에 정부에 대해 부당한 압박을 가하는 것이고, 국민들께서 좋게 볼 이유가 하나도 없는 모임"이라고 견제구를 날렸다.

    이어 "그 모임에 대해 언론인들도 '친윤 모임'이라는 이름조차 붙이지 말기를 부탁드린다"며 "친박(친박근혜), 진박(진짜 친박) 논란을 통해 정권을 잃어버린 우리 지지자와 국민들께 상당한 상처를 주는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의 철학은 너무나 간명하고 정확하다"며 "자유와 창의를 강조하고 책임지는 정치를 강조하는 철학에 맞게 각자가 각계에서 행동하면 될 것이지, 굳이 무리지어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준석, 정진석 향해 "여당 부의장 해선 안 될 추태" 직격탄

    우크라이나 방문 배경과 당 혁신위 운영을 놓고 당내 대표 친윤 의원인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기 싸움을 벌였던 이 대표는 이날도 거침없는 발언을 이어갔다.

    이 대표는 "애초에 정진석 국회 부의장이 적시한 내용은 그 자체가 허위"라고 반박했다.

    이어 "정부 측이나 대통령실과 상의 없이 갈 수 없는 일정인데도 유튜브에서나 할 법한 이야기를 국회 부의장이 했다는 건, 첫째 악의가 있거나 둘째 굉장히 정보에 어두운 상황이었거나 둘 중 하나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이 대표는 정 의원이 혁신위 의견 수렴 연찬회를 주장한 부분에 대해서도 "저는 선거 끝나기 2주 전부터 선거가 끝나면 연찬회를 통해 당내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서 결속을 다져야 한다고 주장했다"며 "권성동 원내대표가 원내지도부에 일임해달라고 해서 일임하고 우크라이나에 간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당내 어른이라 하면 그런 전후 관계를 파악하고 내지를 수 있는 것인데 이것은 어떻게든 분란을 일으키려는 목적이 강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거듭 비판했다.

    또 "지금 상황에 자기 정치 좀 하지 말았으면 좋겠다"며 "언론에서 당권싸움으로 치부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정 부의장은 당권주자가 아니다"라고도 날을 세웠다.

    "최재형을 이준석계로 몰지 말라"

    특히 "공명정대하기로 이름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이준석계로 몰아붙이며 정치 공세를 가하는 건 적어도 여당 소속 부의장이 해선 안 될 추태에 가깝다"고 비판했다.

    우크라이나 방문 성과에 대해서는 "우크라이나 고위 관계자들과 연쇄 회동을 하며 확인한 바는, 한국에 국제적 위상에 걸맞은 적극적 참여를 기대하는 목소리가 크다"고 전했다.

    또 "전쟁 참화를 겪은 도시에 가서 실제 얼마나 러시아군의 침략 행위가 우크라이나에 큰 상처를 남겼는지와 반인륜적인 모습도 목격했다"며 "물론 이건 우크라이나 쪽에서 본 입장이긴 하지만, (러시아의) 침략을 규탄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도주의적 지원, 전후 재건 사업, 군사적인 지원까지 기대하는 것 같지만 군사적 지원이나 이런 부분은 저희 방문단의 논의 범주에 들어있진 않았기 때문에 그 요청을 정부와 대통령에게 잘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이야기하고 왔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