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추모 메시지 아니다… "조화, 조문, 추모 메시지 모두 없다"'조문 주체=文대통령' 경우엔 '5·18 광주' 용서한 것으로 비칠 가능성"前 대통령, 호칭은 브리핑 위한 것"… 선거 앞두고 정치적 파장 우려한 듯
  •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별세한 전두환 전 대통령 빈소 조문을 포함해 조화와 문 대통령 명의의 추모 메시지도 하지 않기로 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전두환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끝내 역사의 진실을 밝히지 않고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었던 점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청와대의 조화와 조문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박 대변인이 '명복'과 '위로'라는 단어가 담긴 견해를 전달하면서 "주어가 없는데 문 대통령의 추모 메시지로 봐도 되느냐"는 질문에 "추모 메시지가 아니다. 브리핑 제목이 ‘전두환 전 대통령 사망 관련 대변인 브리핑'일 뿐"이라며 "지난번에는 노태우 전 대통령 추모 관련 대변인 브리핑이었다. 분명한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26일 노 전 대통령 별세 당시 문 대통령은 이튿날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기로 결정한 뒤 대통령 명의로 추모 메시지를 냈고,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대신 빈소를 찾아 조의를 표했다.

    청와대가 공식 브리핑에서 '명복을 빈다'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의 주어를 밝히지 않은 것은 주체가 문 대통령이 될 경우 전 전 대통령의 5·18광주민주화운동 유혈 진압 등 역사적 과오를 일정부분 용서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진보진영의 반발이 거세질 수 있고, 작든 크든 정치적 파장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의식해 주어를 뺀 것으로 분석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브리핑에서 ‘전(前) 대통령’ 호칭을 쓴 것과 관련해 '최소한의 예우인가'라는 질문에 "대변인 브리핑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직책을 쓴 것이다. 앞으로 더 언급할 일이 없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전 전 대통령’이라고 직접 호칭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브리핑 메시지의) 주어가 누구라고 보면 되느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망자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 차원에서 명복을 빌고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 것"이라며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상 규명에 협조하지 않았고, 또 진정성 있는 사과도 없었다는 것에 대해서 유감을 표한다는 것에 주목해 달라"고만 강조했다.

    "이승만·윤보선 전 대통령 때 가족장이었지만, 정부가 실무 지원단을 구성, 지원했던 사례가 있다"는 지적에 청와대는 "정부 차원의 지원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