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도정 병행하며 노골적 대권행보…'지사 찬스' 논란 재점화
  • ▲ 이재명 경기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이 9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청
    ▲ 이재명 경기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이 9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청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지사직 유지'가 또 논란에 휩싸였다. 당 내 경쟁자인 이낙연 후보가 의원직 사퇴로 배수진을 친 것과 대비되면서, 이 지사를 향해서도 한 가지는 사퇴하라는 요구가 나왔다.

    이 지사는 9일 경기도청에서 수원시와 공공기관 이전 부지의 발전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 지사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만나 "수원시를 포함해서 경기남부 지역에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유휴 공관이 생기게 될 텐데, 그 부분은 해당 지방정부와 협의해서 가장 유효한,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 행사 직후 "ARS 투표 참여" 독려

    협약식 직후 이 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대구·경북 권리당원 ARS 투표에 참여해 달라"며 경선 지지를 호소했다. 이 같은 도정과 대선행보를 병행하는 이 지사의 모습에 야권 대선주자들은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재형 경선 예비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이재명 지사가 대권후보와 경기도지사, 두 손의 떡을 다 놓지 못하는 사이 애꿎은 도민들의 피해만 확산되고 있다"며 "이제 선 넘는 행동 그만 하고 지사직을 사퇴하든 대권후보를 사퇴하든 결정을 내리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최 예비후보는 "재난지원금을 못 받는 경기도의 소득 상위자 254만 명에게 6348억원의 혈세를 들여 기어이 지원금을 주기로 했다"면서 "누가 봐도 국민의 혈세로 표를 얻겠다는 매표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나라 살림이 어떻게 되든, 우리의 미래가 어떻게 되든 본인의 대선 홍보에 도움이 되는 길만 찾고 있다. 도민 세금을 지원받는 공공기관 간부 자리에는 측근들을 무차별 낙하산 부대로 꽂아 놓았다"고 지적한 최 후보는 "이러니 지사 찬스라는 말이 나오고 도지사 사퇴하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황교안 대선 예비후보도 페이스북을 통해 "이 지사는 의원직에 비교되지 않는 국내 최대 규모 자방자치단체의 수장직을 아직도 유지하고 있다"며 "이낙연 후보의 의원직 사퇴를 높이 평가한다. 이재명 후보와 비교하면 더욱 그렇다"고 날을 세웠다.

    황 후보는 "이낙연 후보의 결단으로 이제 여당에서도 국민이 바라는 정정당당한 승부의 단초가 마련됐다"며 "그의 용단이 폄하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지사직과 후보 활동 병행 힘들어"

    이 지사는 자신의 지사직 수행과 관련해 지난달 10일 "도지사직과 후보 활동을 병행하는 것은 힘든 일이며 선거운동 제한 때문에 불이익도 많다"면서 "도지사직을 이용해 제 선거에 도움이 되게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한편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대통령선거 등에 입후보하는 공무원(선출직 공무원 포함)은 선거일 전 90일까지 사퇴해야 한다. 차기 대선이 내년 3월9일 실시되기 때문에 이 지사는 올해 12월9일까지 지사직을 그만두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