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모든 미국 방문자' 대상… "테러·적성국가 연계 가능성 드러나면 비자 거부"
  • ▲ 지난 겨울 미국 방문비자를 신청하기 위해 주한 미 대사관 앞에 줄을 선 사람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겨울 미국 방문비자를 신청하기 위해 주한 미 대사관 앞에 줄을 선 사람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 국무부가 공무(公務)를 제외한 모든 비자 신청자에게 SNS 계정과 이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를 제출하도록 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지난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은 “이번 조치로 매년 휴가·출장·유학·연수·장기여행을 목적으로 미국 비자를 신청하는 1400만 명과 이민자 71만 명이 영향을 받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비자를 신청할 때 SNS 계정과 이메일 주소 등을 제출하라는 규정은 지난해 4월부터 실시됐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는 무작위로 지정한 6만5000여 명을 대상으로 SNS 계정과 이메일 주소 검사를 실시했다. 그러나 6월부터는 이 규정을 개정할 당시 예고한 대로 모든 미국 방문자로 적용 대상이 확대된 것이다.

    당시 발표된 규정에 따르면, 미 정부는 여행객과 이민자로부터 받은 SNS 계정과 이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등을 과거 5년치까지 검토해, 이 가운데 테러와 연관성이 있거나 미국의 적성국과 연계 가능성이 드러날 경우 비자를 거절한다는 방침이었다.

    당시 <뉴욕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미 국무부의 새 비자 신청서 양식에는 SNS 플랫폼 가운데 무엇을 사용하느냐는 항목도 포함돼 있다. 여기에는 미국 업체인 페이스북·플릭커·구글플러스·인스타그램·링크드인·마이스페이스·핀인터레스트·레딧·텀블러·트위터·바인·유튜브 등도 있지만 중국계 업체인 더반·QQ, 시나닷컴 웨이보와 탄센트 웨이보, 유쿠, 러시아의 VK, 벨기에의 투우, 라트비아의 ‘지식인’ 사이트인 ‘애스크.FM’도 포함됐다. 이메일도 실제 사용하는 주소를 6개까지 적도록 돼 있다.

    미국은 이번 조치가 ‘국가안보’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비자 심사에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국가안보”라며 “미국을 방문하려는 모든 여행객과 이민자들에 대해 광범위한 심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이어 “합법적인 미국 여행을 장려하는 한편 미국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더 나은 비자정책을 계속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 관계자는 이번 조치를 발표하면서 “우리는 여행기록, 가족구성원 정보, 과거 주소 등을 포함해 모든 미국 여행객과 이민자들의 정보를 검토할 준비를 마친 상태”라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미 국무부의 이번 조치로 그동안 적극적으로 반미활동을 벌였던 사람들이 미국을 방문하거나 자녀들을 미국에 유학시킬 수 있을지 궁금해하는 목소리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