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인문사회연, 조세재정연, 과학기술평가원, 이탈주민지원센터, 동북아역사재단 5곳
  • ▲ 김도읍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은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피해자 명단을 공개했다. ⓒ이종현 기자
    ▲ 김도읍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은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피해자 명단을 공개했다. ⓒ이종현 기자
    김도읍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이 25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사퇴를 종용받아 사임한 블랙리스트 피해자 5명을 공개했다.  

    김 단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는 빙산의 일각”이라며 “사찰 DNA가 없다던 문재인 정부에서 전방위적으로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실행에 옮겼다는 게 드러났다”고 밝혔다. 

    김 단장에 따르면,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김준영 전 이사장, 조세재정연구원 박현수 전 원장,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임기철 전 원장, 통일부 산하 북한이탈주민지원센터 손광주 전 이사장, 교육부 산하 동북아역사재단 김호섭 전 이사장 등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사퇴 압박을 받은 것이 확인된 기관장들만 5명에 달했다. 

    정부 "촛불정권 들어섰으니 나가라" 

    문재인 정부는 "촛불정권이 들어섰으니 나가 달라" "정권이 바뀌면 나가는 게 관례"라며 기관장들에게 사퇴를 압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사퇴를 거부하면 "감사를 하겠다"며 협박성 사퇴 종용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우선 김준영 전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은 임기가 약 2년여나 남았지만 국무총리실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아 사임했다. 박현수 전 조세재정연구원장도 문 대통령의 복심이자 노무현 정부때 정책실장을 역임한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으로부터 사퇴를 종용받고 사임했다. 

    김 단장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를 비롯한 23명의 국책연구직 중 중도사임한 이사는 12명에 달한다”고 덧붙였다. 

    임기철 전 과학기술기획평가원장은 임대식 과기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으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단장은 "임 본부장은 임 전 원장을 찾아와 '나는 말씀을 전할 뿐인데, 아무것도 묻지 말고 날짜를 달라'며 사퇴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임 전 원장이 사퇴를 거절하자 이진규 전 과기부 1차관이 임 전 원장을 불러 ‘촛불정권이 들어섰으니 나가 달라. 저의 입장을 이해해 달라’며 사퇴를 종용하고 윗선의 지시가 있었음을 간접적으로 피력했다”고 주장했다. 결국 “임 전 원장은 임기를 2년이나 두고 사임했다”고 김 단장은 덧붙였다. 

    조명균, 사퇴기한까지 정해줘 

    전해성 통일부 차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손광주 전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이사장에게 잇달아 전화를 걸어 사퇴를 종용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조 장관은 기한까지 정해주고 사퇴를 압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단장은 “전해성 차관은 손 전 이시장을 찾아가 ‘정권이 바뀌면 산하기관 기관장 자리에서 나가는 게 관례’라며 사퇴를 종용했다”며 “손 전 이사장이 '시간을 달라'고 하자 조명균 장관이 전화를 해서 ‘새로운 정기국회 시작하기 전까지 정리해 달라’고 압박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김호섭 전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은 1년의 잔여 임기를 남기고 사퇴했는데, 남부호 교육과정정책관이 김 전 이사장을 찾아와 ‘정권이 바뀌었다'며 사퇴를 종용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상임위 차원에서 전 부처, 전 기관에 걸친 공직사회 전반의 블랙리스트 작성 여부를 조사하겠다”며 “증거가 은폐될 수 있으니 자료 취합부분에 있어서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