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보도에 반박… "청와대가 350여 명, 질병관리본부가 1,000여 명분 보관 중"
  • ▲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뉴시스 DB
    ▲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 ⓒ뉴시스 DB

    청와대가 24일 탄저균 백신의 국내 도입 의혹에 대해 "구입한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다만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청와대 주요 인사들의 접종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2017년 11월 2일에 청와대가 탄저백신 350명 분을 국내로 도입해 국군 모 병원에서 보관중이고, 질병관리본부에서도 생물테러 대응 요원 예방 및 국민 치료 목적으로 1000명분 도입을 완료해 모처에서 보관중"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 때인) 2015년 미군 기지 탄저균 배달 사고 이슈화로 탄저균에 대비할 필요성이 대두됐고, 이에 탄저균 테러에 대비한 '치료' 목적으로 백신 구입을 시행하게 됐다"며 "2016년 초 당시 경호실이 해외로부터 탄저백신 도입을 추진해 2017년 예산에 반영하게 됐다"고 했다.

    이어 "2017년 7월 4일 경호처는 식약처에 공문을 발송해 백신 구매를 의뢰했다"며 "이에 식약처가 주관하는 희귀 의약품 도입회의에서 탄저 백신 수입이 승인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3일, 일부 언론은 "청와대가 생물학 무기중 하나인 탄저균에 대한 백신 이머전트 500개를 콕 집어 긴급 구매했다"며 "아마 500명이 이 주사를 맞았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청와대가 접종 부분에 대해서는 반박했지만, 결국 문재인 정부가 국내에 탄저 백신을 들여왔다는 점이 사실로 확인 된 것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탄저 백신은 치료목적으로 들여온 것"이라며 "탄저균 공격이 없었기 때문에 백신을 맞은 사람도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아직 1,350명 분의 백신이 그대로 보관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탄저 백신은 국내 임상실험이 시행되지 않아 부작용 등을 우려해 예방접종은 고려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