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중러 대사 신임장 수여… 정치권 우려에 아베 통화 당시 직접 챙기기도
  •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4강 대사 신임장을 수여한다.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4강 대사 신임장을 수여한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정부 출범 170일 만에 4강 대사 신임장을 수여한다. 한반도를 둘러싼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긴밀한 외교를 기대할 수 있게 됐지만, 정치권의 우려 또한 여전한 상황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25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노영민 주중국대사, 조윤재 주미국대사, 이수훈 주일본대사에 대한 신임장 수여가 있을 예정"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각 대사의 배우자를 포함해 총 8명이 참석하고, 관례대로 대통령이 배우자들에 꽃다발을 주고 환담이 있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청와대는 그간 4강 대사 문제가 등장할때마다 신중히 접근하겠다는 입장을 취해왔다. 특히 4강 대사 인선이 늦어지는 것에 대한 우려가 제기 될 때, 청와대는 '아그레망'(주재국 동의 절차)을 이유로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북한의 도발과 주변 강대국의 대치가 이어지는 긴박한 상황 때문이라는 해석도 있었다.

    실제로 그 사이 문 대통령은 4강 외교를 직접 통화하는 방식으로 챙겼다. 전날 아베 총리와의 통화 역시 1개월 만에 이뤄졌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의 이같은 행보가 외교적으로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누기는 어려운 방식이라는 우려를 제기해왔다. 실제로 지난 24일 박수현 대변인의 한·일 정상 통화 브리핑에는 문 대통령이 통화에서 아베 총리의 '총선 승리'에 관한 덕담과 한·일 공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부분만 언급됐다. 아베의 총선 승리로 인한 일본의 개헌 관련 우려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다.

    때문에 문재인 정부의 4강 외교는 지금부터라는 지적이 나온다. 북핵문제를 풀 수 있는 주변국과 한층 더 긴밀한 접촉이 가능해져서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우려의 시각도 적지 않다. 현 4강대사가 문재인 대통령과 가까우면서도 외교경험이 적다는 평가가 많아서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지난달 국민보고대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4강 대사에 능력있는 사람이 아닌 선거를 도운 사람들로 채워 보은인사를 했다"고 비판했다. 이른바 외교 비선 우려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역시 최근 한국안보문제연구소에서 진행된 강연에서 4강 대사 인선에 대한 질문을 받고는 "우리나라 대사는 영어나 현지어 가운데 하나는 반드시 할 줄 알아야 한다"며 "영어도, 현지어도 안 되면 외교관으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