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망한 당 아니면 탈당하겠느냐… 큰 임팩트는 없을 것"
  • ▲ 이명박 전 대통령.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비박(非박근혜)계 의원들에 이어 이명박(MB) 전 대통령도 새누리당을 탈당하기로 결심했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내놓은 '친박(親박근혜) 청산'과 맞물려 추가 탈당으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1일 "연초에 탈당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 참배 뒤 기자들과 만난 이 전 대통령은 "일찍 (탈당)하고 싶었는데, 그렇게 하면 탈당을 유도하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탈당 이유에 대해 "전직 대통령이 이만큼 했으면 오래 했지 않았느냐"면서 "정치색을 없앤다는 뜻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개혁보수신당이나 늘푸른한국당 등으로의 당적 이동이나 창당 여부에 대해서는 "택도 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 너무 실망했을 텐데 정유년 새해는 국민이 좀 기가 살고, 하는 일들이 잘 됐으면 좋겠다"면서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진보·보수를 떠나 이제는 바른 정치를 해야 하고 국민을 보고 정말 정직한 정치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차기 지도자의 조건을 묻는 질문에는 "자칫 잘못해 어느 후보에게 적합한 말이 되버리면, 오해받을 소지가 있으니까 좀 걱정스러워서 말하기 힘들다"고 말을 아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탈당 예고에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큰 임팩트가 있겠느냐"고 다소 떨떠름한 반응을 보였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밖에서 보면 새누리당이 망한 당이라는 것이다. 망한 당이 아니면 탈당을 하겠느냐"면서도 "난 우리가 망한 당일수도 있지만 부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우택 원내대표는 인명진 비대위원장의 '친박 청산'에 대해 "소위 말하는 도로 친박당이 되지 않는, 적어도 최소한의 분들은 여러가지 책임을 져주시는 모습을 가져달라"며 힘을 실어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