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러시아와 관계협력 증진방안, 한반도 및 국제정세 등 논의할 예정"
  • ▲ 지난 2013년 9월 박근혜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 뉴데일리
    ▲ 지난 2013년 9월 박근혜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 뉴데일리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달 2∼3일 러시아에서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양국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사드(THAAD) 배치에 대한 러시아 측의 반발을 달래고 북핵(北核) 포기를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3일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되는 제2차 동방경제포럼(EEF)에 참석한 뒤 푸틴 대통령과 양자 정상회담을 한다.

    박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 간 정상회의는 이번이 4번째다. 두 정상은 지난 2013년 9월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같은 해 11월 푸틴 대통령의 방한(訪韓), 지난해 11월 파리 기후변화당사국회의(COP 21)를 계기로 3차례 얼굴을 맞댔다.

    청와대는 "러시아 방문을 계기로 양국관계, 실질협력 증진방안, 북핵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및 국제정세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지난달 초 주한미군이 사드를 한반도에 배치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반발하며 동북아 긴장을 고조시켜왔다.

    러시아 측은 "사드는 지역의 안정을 훼손할 것이며 우리 파트너가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행동을 피하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6일에는 중국과 손잡고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반대한다는 내용을 담은 양국의 공동성명을 서한 형식으로 유엔에 제출했다.

    반면, 북핵(北核) 억지에 대한 실질적 제재 방안에는 침묵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다음달 정상회담을 통해 사드의 한반도 배치는 자위적 조치임을 거듭 확인하고, 북핵(北核) 포기를 위한 러시아의 실질적 동참을 적극 호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2차 동방경제포럼(EEF) 포럼은 '러시아의 극동 지방을 열다'라는 주제로 열린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과 중국,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회원국 등 주요국 정부 및 기업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동방경제포럼(EEF)은 극동지역의 투자 유치 및 개발 활성화를 목적으로 2015년부터 러시아 정부 주관으로 연례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번 포럼에 주빈으로 참석한다. 내달 3일 전체회의에서는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이번 블라디보스토크 방문은 취임 이후 양자 차원에서 이뤄지는 첫 러시아 방문"이란 점을 강조했다. 또한 "양국 간 다양한 현안 및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러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