뮌헨 안보회의 참석 러시아 외무, 北과 함께 한미일 독자제재 싸잡아 비난
  • ▲ 中공산당에 이어 러시아 정부도 한국과 미국의 '사드(THAAD)' 미사일 배치를 문제 삼아 북한 편을 드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美국방부 미사일방어청(MDA) 홈페이지 캡쳐
    ▲ 中공산당에 이어 러시아 정부도 한국과 미국의 '사드(THAAD)' 미사일 배치를 문제 삼아 북한 편을 드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美국방부 미사일방어청(MDA) 홈페이지 캡쳐

    ‘사드’ 미사일 배치 등을 놓고 협박하는 中공산당. 이제는 러시아 정부 또한 中공산당과 비슷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독일 뮌헨 안보회의에 참석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연설 도중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도발을 감행한 북한을 비난하면서, 독자 대북제재를 시행하려는 한미일도 싸잡아 비난했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뮌헨 안보회의 연설에서 “최근 들어 한반도 정세가 급격히 악화됐는데 이는 북한의 무책임하고 절대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의 결과”라며 북한 지도부를 비난했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이어 “유엔 안보리를 거치지 않고 북한을 응징하겠다며, 대화를 통해 상황을 안정시키려는 국제사회의 노력에 해를 끼치면서 일방적인 제재를 취하고 지역 내에 군사력을 증강하려는 행태를 보이는 세력이 있다”면서 한국과 미국, 일본을 우회적으로 비난했다.

    러시아 외무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북한의 명백한 도발을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는 식으로 ‘물타기’하려는 中공산당의 행태와 별 차이가 없는 것이어서 눈길을 끈다. 러시아 정부의 태도는 中공산당과 마찬가지로, 한국을 대하는 전략의 기저에는 ‘미국의 동맹국’이라는 고려가 깔려 있었음을 보여준다. 즉 지난 3년 동안 친중 기조와 함께 친러 기조를 이어갔던 박근혜 정부의 대외전략은 ‘뒤통수’를 맞았다는 것이다.

    러시아 정부는 지난 12일에는 박노벽 주러시아 대사를 외무부로 초치해 ‘사드’ 미사일의 한국 배치에 대해 ‘우려’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러시아 정부는 “미국의 글로벌 미사일 방어(MD) 시스템이 국제 안보와 전략적 안정성에 미치는, 파괴적 영향을 강화할 수 있다”며 한국 정부의 ‘사드’ 배치 협의에 강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러시아 정부가 북한의 핵실험,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같은 도발은 거의 문제 삼지 않으면서 한국이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비해 ‘사드’ 미사일 배치를 요청, 논의하려는 것을 결사반대하는 이유는 여전히 舊소련과 같은 ‘냉전적 사고방식’을 버리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