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중심으로 여성가족부, 해외문화홍보원, 동북아역사재단 등도 참여
  • ▲ 정부는 지난 4월부터 일본의 과거사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전담 TF를 발족, 가동 중이라고 한다. TF는 외교부 제1차관이 이끌고 있다. ⓒ뉴데일리 DB
    ▲ 정부는 지난 4월부터 일본의 과거사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전담 TF를 발족, 가동 중이라고 한다. TF는 외교부 제1차관이 이끌고 있다. ⓒ뉴데일리 DB

    일본 정부가 2차 세계대전 당시 강제징용 시설, 자살특공대인 ‘카미카제’의 유서까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한국 정부가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담 태스크 포스(TF)를 구성, 가동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대일 외교 관련 조직들이 모인 TF를 외교부 제1차관의 지휘 아래 지난 4월부터 정례회의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 TF에는 외교부 내의 동북아국이 중심이며, 사안에 따라 북미국, 국제기구국, 문화외교국은 물론 여성가족부, 해외문화홍보원, 동북아역사재단 등이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정부는 또한 국립외교원 산하 씽크탱크인 외교안보연구소에 ‘일본연구센터’를 설치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한다.

    현재 외교안보연구소 내에는 중국역사센터, 외교사 연구센터, 국제법 센터 등은 있지만 일본 관련 전문센터가 없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라고. 외교안보연구소는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일본연구센터를 출범시킨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일본 문제를 담당하는 여러 정부부처의 의견들을 조율,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외교부를 중심으로 한 ‘대일외교 TF’에 대해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정부의 이 같은 ‘대일 외교 TF’ 구성은 늦은 감이 있다는 것이 외교부 안팎의 평가다. 아베 정권이 들어설 때부터 이미 예고됐던 행태들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는 상황에서 뒤늦게 TF를 구성한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언론들은 정부의 ‘대일 외교 TF’가 강제징용시설의 세계문화유산이 이미 확정적인 상황이 된 뒤에야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점에 대해 강한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