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민통당 문재인 캠프 공보단장, 평화방송 인터뷰에서 밝혀“국정원 규정 재택근무 안 돼” “증거는 공개할 수 없다”
  • 국정원 여직원 사건으로 인한 ‘역풍’이 계속되고 있다.
    표창원 前경찰대 교수가 종편방송에서 ‘스토킹은 경범죄 8만 원’이라고 발언한 것까지 겹쳤다. 

    상황이 불리하다고 느껴서일까. 민주통합당 관계자가 “집권하면 국정원 숙청할 것”이라고 밝혀 또 다른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우상호 민통당 문재인 캠프 공보단장은 18일 오전 평화방송(PBS) 라디오에 출연해 “저희가 정권을 잡으면 이 일에 관여됐던 사람들에 대해 일정한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 우상호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대선캠프 공보단장. 대표적인 486운동권 출신 정치인 중 한 명이다.[사진: 연합뉴스]
    ▲ 우상호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대선캠프 공보단장. 대표적인 486운동권 출신 정치인 중 한 명이다.[사진: 연합뉴스]

    PBS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한 우상호 공보단장은 국정원 여직원 사건과 관련해 “대선 이후에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간에 (증거를) 공개할 용의는 있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저희가 정권을 잡으면, 국정원 내부 감찰을 엄중하게 해서 이 일에 관여됐던 사람들에 대해서는 일정한 조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사실 국정원이 국내정치에 개입하는 관행을 민주정부 10년 간 없앴는데,
    다시 부활된 것,
    이것도 이명박 정권이다.

    잘못한 것이다.”

    집권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국정원을 압박하겠다고 답했다.

    “(국정원 여직원 사건의 증거는) 공개할 문제가 아니다.
    국정원 내부개혁을 해서 더 중요한 건 정치개입을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 아니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갖고 있는 이 근거들이 나중에 국정원 내부감찰용으로 아마 쓰이게 될 것이다.”

    우 공보단장이 말하는 국정원 여직원 사건의 증거라는 게 있을까.
    방송 진행자가 윤호중 민통당 대선캠프 전략기획실장이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국정원 개입 자료 확보하고 있다”고 한 말을 상기시키며 “오늘 안에 관련 내용을 폭로할 것이냐”고 묻자, 우 공보단장이 대담의 촛점을 옮겨 대답한 것이다.


  • ▲ 국정원 여직원이 사는 오피스텔 앞을 막아선 민통당 관계자들. 경찰 수사결과가 나온 지금까지도 '증거'는 전혀 내놓지 못하고 있다.
    ▲ 국정원 여직원이 사는 오피스텔 앞을 막아선 민통당 관계자들. 경찰 수사결과가 나온 지금까지도 '증거'는 전혀 내놓지 못하고 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희가 상당히 여러 가지로 (증거를) 확보해 놓고 있다.
    그 내용들을 공개하기 시작하면, 국정원의 여러 가지 비밀작업들까지 같이 밝혀지기 때문에...(거기가) 대북파트 아니냐?
    저희로서는 남북관계라든가 여러 가지로 국정원 자체가 존립이 어려워져서는 안 된다는 판단 때문에 사실 굉장히 망설이고 있다.
    그래서 저희가 선거에 이용하기 위하여 그런 문제까지 다 공개해야 되느냐는 고민 때문에 지금 이러고(증거는 제출하지 않고) 있는 것이지, 근거가 없어서 공개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같은 우 공보단장의 발언이 전해지자 많은 네티즌들이 우려를 표했다.
    90년대 말 김대중 정권 시절 국정원과 검찰, 경찰의 방첩․공안 담당자들을 대규모로 숙청한 전력을 거론하기 시작한 것이다
    .

    김대중 정권은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의 이름을 국가정보원으로 바꾸면서 ‘구조조정’ 명목으로 500여 명의 공안요원들을 숙청했다.
    대공분야 경찰 2,500여 명, 기무사 대공담당 요원 600여 명, 공안검사 40여 명도 자리를 잃었다.
    대공 및 방첩담당 예산도 대폭 줄었다.

    이때 대북 정보 중 ‘휴민트(HUMINT. 인간수집정보)’ 부문이 붕괴됐다.
    탈북자들에 따르면, 김대중 정부의 ‘공안정보원 숙청’을 전후로 북한에서도 장성급 100여 명, 고위 당 간부 150여 명이 숙청됐고, 일부는 처형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우리 정부의 대북정보수집능력이 극히 약화됐다.
    1999년에는 중국에서 활동하던 영관급 군 정보요원 여러 명이 북한 공작원들에게 납치당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민주정부 10년 동안 없앴다"는 우 공보단장의 발언도도 사실과 다르다.
    4.11 총선 전 민통당이 공개한 '총리실 산하의 민간인 사찰 기록' 중 80%가 노무현 정권에서 이뤄진 것이었다.

    이 같은 일들을 기억하는 네티즌들은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되 면 또 그런 일이 벌어지는 것이냐”며 우려하기도 한다.

    한편 우 공보단장은 ‘국정원 책임론’과 함께 “국정원 여직원이 댓글 등을 통해 여론조작을 했다”고 확신하는 모습을 보였다.
    심지어 “국정원에는 재택근무라는 게 없다. 명백히 내규 위반”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