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사회는 ‘진보 인플레이션’ 상태다” 
     
      김정래 교수의 新刊 <진보의 굴레를 넘어서>
    “‘진짜 진보’는 우리나라에서 찾을 수도, 실현될 수도 없다”

    조갑제닷컴    
      
    책주문: http://www.guiparang.com/sub03_detail_content.php?idx=167&type=1

    2011년 초부터 저자가 시사 격주간지 <미래한국>에 연재한 시사칼럼 ‘김정래의 世說直論(세설직론)’을 중심으로 엮은 책이다. 교육철학을 전공하고 부산교육대학 교수로 재직하는 저자의 글은 ‘무상급식’, ‘평준화정책’, ‘학생인권조례’, ‘대학 등록금 문제’, ‘자본주의 4.0’ 등 현 한국 사회의 핫이슈를 간결하면서도 심도 있게 해설·지적하고 있다. 

    “전면무상급식은 권리 대상도, 청구 대상도 될 수 없다”
    “‘자본주의 4.0’을 따듯한 자본주의로 표현하는 것은 자본주의 자체를 호도한다”
    “이념없는 中道(중도)는 外道(외도)이다”
    “평준화정책은 보완될 것이 아니라 폐지되어야 한다”
    “반값등록금 제도는 부도덕한 조치이다”

  • 저자는 우리사회가 극복해야 할 세 가지로 ‘사고와 언어의 置換(치환)’, ‘진보진영의 퇴보 논리’, ‘부당한 이원론 문제’를 꼽는다. 특히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 원숙하게 사용되어야 할 언어가 교묘하게 바뀌고, 부당한 추론이 아무런 여과없이 국민들에게, 특히 젊은이들의 뇌리에 각인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무상급식 전면 실시’의 경우, “어린 아이들 밥 먹이는데 그깟 돈 몇 푼을 아끼자고”, “째째한 부자들의 탐욕심” 운운하며 몰고 가는 현상이 좋은 예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우리 사회의 자칭 ‘진보’들이 쳐놓은 桎梏(질곡)에서 헤쳐 나오는 계기를 마련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히고 있다. 아울러 ‘진보’가 편가르기 수법을 통하여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기제로 작용하면 전체주의와 독단으로 흐를 수 있는 위험을 경계하고 있다. 




    <저자소개: 金正來(김정래)>

    서울대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동 대학원 석사. 영국 University of Keele 교육철학 전공 철학박사. 서울대 교육연구소와 한국교육개발원 근무. 현재 부산교육대 교수. 주요경력: 한국청소년개발원 객원연구위원, 문화관광부 청소년육성정책자문위원, 한국교육신문 논설위원, 미래한국 편집위원. 저서 《고혹평준화 해부》(2009), 《전교조 비평》(2008), 《아동권리 향연》(2002) 등. 《아동의 자유와 민주주의》번역. 논문 <권리측면에서 본 학교급식 무상추진의 난점>, <자유와 자유교육>, <평등의 이념과 그 적용원리>, <진보의 맥락에서 본 아동중심교육의 의미> 외 다수.

    <목차>

    1. '진보'라는 미명의 전체주의
    2. 복지국가보다 야경국가 노릇부터
    3. 괴이하게 전도되는 국가정책
    4. 민주화에 함몰되는 자유의 가치
    5. 민주화로 실추되는 제도와 권위
    6. 공도동망의 전조(前兆) 초과이익공유제
    7. 탐욕심으로 치부해선 안 될 이기심
    8. 책임을 회피하는 사회병리현상
    9. 공동체주의의 함정
    10. 자유민주주의의 꽃, 사유재산
    11. 포퓰리즘에 일그러진 평등사상
    12. 시대착오적인 광장민주주의
    13. 정치구호로 전락한 공공이익
    14. 과도한 공(公)개념에 매몰된 사(私)개념
    15. 정의는 '바르고 옳게' 파악되어야 한다
    16. 롤스의 '사회정의론'이 남긴 오류
    17. 무상급식이 권리로 성립하지 않는 이유
    18. 정체불명의 '자본주의 4.0'
    19. 포퓰리즘의 기원
    20. 장하준의 '하프-트루쓰(half-truth)'
    21. 이념 없는 중도(中道)는 외도(外道)이다
    22. 어정쩡한 중도는 돌이킬 수 없는 과오를 낳는다
    23. 진보로 포장된 좌파교육의 실체
    24. 3불(不), 3무(無)의 좌파교육 허상
    25. 학교선택을 원천봉쇄하는 평준화정책
    26. 학생을 망가뜨리는 '학생인권조례'
    27.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도 없어져야 할 교육규제
    28. 경제논리, 교육논리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29.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
    30. 헌법 제31조 4항을 재음미해야 하는 이유
    31. 국가 정체성 없애는 차등 등록금 제도
    32. ‘상식’의 비상식적 전이

    책주문: http://www.guiparang.com/sub03_detail_content.php?idx=167&type=1
    문의: 도서출판 기파랑(02-763-8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