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대선 공약 추진 위해 '공론화' 나섰나공기업 입사시, 창의력-전문성으로 '평가'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국가가 대학 졸업생의 직무능력을 평가해 인증하는 ‘핵심능력 평가제도’ 도입을 추진 중이다. 스펙이나 학벌에 관계없이 본인이 취업할 분야에 대한 능력만 있으면 취업이 가능해지도록 하겠다는 의도다.

    박 전 대표는 지난 23일 대전대-한남대에서 가진 간담회와 특강에서 “핵심능력 평가제도를 (공기업) 공공부문에 도입해 학벌을 파괴하는 모범을 보이고, 좋은 성과가 나면 자연히 민간 부문으로 흘러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차별없는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획기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한구 의원은 24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핵심능력 평가제도는 지방대와 비(非)명문대 학생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폭넓게 주겠다는 취지로 논의해 왔다”고 밝혔다.

  •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23일 대전 한남대에서 학생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 연합뉴스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23일 대전 한남대에서 학생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 연합뉴스

    그는 “지금 대학을 졸업을 해도 학벌로 사람을 평가하기 때문에 분야별로 어느 정도 지식을 갖고 있는지 인증하는 시스템으로 간다면 학벌과 관계없이 동등한 평가를 받아 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또 다른 친박 의원은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실무능력과 창의력-전문성 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검토중이다”고 했다. 

    ‘핵심능력 평가제도’가 당장 내년 총-대선에서 공약으로 등장할 지는 미지수다. 국가 공인제도인만큼 직무 분야, 평가 방식 등 사회적 논의를 거쳐야할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가 대학생들과 만난 자리에서 각각 간담회와 특강에서 두차례나 언급한 것을 두고 ‘공론화’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 까닭이다.

    이 의원은 “그 동안 이 제도를  논의해온 것은 맞지만 당장 총선-대선을 겨냥한 것은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평가 기준이나 분야 등에 관해서는 연구가 더 필요하다. 또 공론 과정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새 제도의 도입이 자칫 학생들의 '준비'만 늘어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충청권 지방대학에 재학중인 한 학생은 “학벌을 파괴한다는 취지는 좋으나 결국은 이 인증을 얻는 과정이 또 하나의 스펙쌓기 과정이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