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류근일 한양대 대우교수
    ▲ 류근일 한양대 대우교수

    國葬으로 하기로 한 것이 합당하냐 그렇지 않으냐의 논란을 이 글에서 되풀이할 생각은 없다. 이 글이 다루고자 하는 것은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다음과 같은 말이다. “(國葬 결정은) 지역주의 정치를 완전히 끊고 새로운 국민통합의 시대로 가야 한다는 의지가 주된 배경이다.”

    우선 동감하는 것은 ‘새로운 국민통합의 시대로’라고 한 취지 그 자체다. 묻고 싶은 것은 그러나, 國葬으로 하기로 한 것이 과연 이명박 대통령의 그런 취지를 구현하는 데 얼마나 기여하겠느냐 하는 것이다. 물론 ‘國葬은 곤란’을 끝까지 고집하는 것보다는 상대방의 미움과 섭섭함을 훨씬 덜 샀을 것이다.

    그러나 거기서 더 나아가 ‘새로운 국민통합의 시대를 여는 것’까지 바랄 수 있겠느냐고 물을 경우에는 “글쎄...?”라고 흐려두어야 할 것 같다. 예컨대 “이명박 시대는 민주주의의 위기요 후퇴...파시즘 초기...이명박 아웃...미디어법 전면 결사반대...미국산 쇠고기는 청산가리...사사건건 경찰만의 과잉진압, 전기 톱, 강기갑 공중 부양, 議政보다는 광장의 烽起, 화염병, 시너, 쇠파이프, 죽봉, 새총. 경찰관 몰매주기,.." 같은 것들이 과연 國葬 직후부터는 진짜 확 누그러지겠는지, 그것이 지금으로선 그야말로 ”글쎄올시다“이니 말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상대방은 물론 國葬을 결정해 준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 “ 적어도 이 문제에 관한 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 다음 날부터는 다시 국장 이전으로 돌아가지 않으리란 보장은 없다. “그건 우리가 쟁취한 것, 그건 그가 당연히 해줄 것을 해 준 것, 그러니 싸움은 계속 싸움일 뿐..."

    이럴 경우 이명박 대통령이 얻는 것은 그저 “국장 거부로 인해 더 큰 미움을 사는 것을 피한 것...” 정도일 것이다. 하기야 이명박 대통령으로선 "그것만 해도 나한테는 엄청 큰 것인데..."라고 혼자 읖조릴 법도 하다. 청와대 뒷산에서.

    國葬을 원한 측에게든 원하지 않은 측에게든, 논쟁 자체는 계속될 수 있어도 그것은 이미 기정사실이다. 그 기정사실이 그러나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소망(?) 고대로 국민통합의 기적 같은 국면을 불러오는 마술 방망이의 신통력을 발휘할지의 여부는 그래서 여전히 “글쎄올시다”로 엉거주춤 할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