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촛불시위 당시 조중동(조선 중앙 동아)의 광고주에게 항의운동을 벌인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언소주)가 지난 8일 광동제약에 대해서도 불매운동을 선포하며 대대적인 광고 불매 협박에 나섰다. 이 가운데 "이 방법이 정당한 소비자 권리의 행사인지 자세히 검토돼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공정언론시민연대는 오는 17일 서울 정동 배재역사박물관에서 '신문광고주 불매 무엇이 문제인가' 긴급 토론회를 연다. 발제에 나선 이재교 (인하대 법학)교수는 "언소주의 광고주 불매운동이 소비자운동인가"라고 되묻는다.

    이 교수는 "언소주의 광고주에 대한 불매운동은 순수한 불매운동이라기보다는 시민운동의 형태를 빈 정치운동"이라면서 "조중동의 상품에 대한 불만에 기인한 불매운동이라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는지 적시하면서 시정을 요구하는 게 마땅하겠지만 언소주는 이런 요구사항 없이 조중동의 폐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는 "그렇다면 언소주의 광고주불매운동이 위법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이 교수는 이어 "언소주의 목표가 달성되면 조중동은 폐간되는데 보도와 논조를 문제삼는 일부 사람들에 의해 신문사가 문을 닫는 결과가 초래되는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조중동의 독자는 조중동 신문을 선택할 자유가 사라지게 된다. 그 결과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만 남는다면 이 얼마나 끔직한 일인가"라고 반문한다.

    그러면서 "언소주가 어떤 근거로 조중동 독자의 선택권을 박탈할 수 있는가"라고 따져물은 뒤 "단순한 구독거부운동이야 독자로서의 권리를 행사한 결과 신문이 망하는 것에 불과하지만 공격적인 방법은 적극적으로 타인(광고주와 신문사)에게 해악을 끼치고, 그로 인해 다른 독자의 선택권을 원천적으로 박탈하는 것이다"고 지적한다.

    두번째 발제를 맡은 윤창현 (서울시립대 경영학)교수는 "소비자운동이라는 경제적 요소를 가진 시민운동과 일반적인 시민단체가 벌이는 정치적 요소를 가진 정상적 시민단체의 활동을 교묘히 결합하여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려하고 있다"고 꼬집는다.

    윤 교수는 언소주가 광동제약에 이어 2차로 삼성그룹 제품을 불매운동하기로 한 데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이들이 우리나라의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의 신제품에 대해서도 불매운동 운운 하는 것을 보면 이 단체가 도대체 무슨 목적을 추구하는 지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며 "언소주는 편법적이고 불법에 가까운 행위를 중단함으로써 국가경제의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행사는 2시부터 진행되며 주최는 공정언론시민연대 바른사회시민회의 시민과함께하는변호사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