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 남북간 정치 군사적 합의 사항들의 무효화를 일방적으로 선언하자 여야는 남북관계 경색을 우려하면서도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한나라당은 "추이를 지켜보겠다"(윤상현 대변인)는 입장인 반면, 민주당은 "청천벽력과도 같은 뉴스"라며 "이명박 정권의 대북정책이 총체적으로 실패하고 있다는 반증"(정세균 대표)이라고 사태를 몰고 갔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30일 논평에서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가 오늘 '무례한 선언'을 했다"며 "가당찮은 선전기구의 성명서 한 장에 야단 떨 일 없다. 조평통이 어떤 조직인지 이해한다면 요란스런 반응을 삼가고 절제된 대응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북한은 의도적으로 정치군사적 긴장수위를 높이려하고 있다"며 "이처럼 갈수록 자극적 언사를 외부로 내보내는 것은 그만큼 북한 내부 통제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고 있다는 신호"라고 주장했다. 그는 "의연하게 추이를 지켜보겠다"며 "북한의 태도변화를 거듭 촉구한다. 언제 어디서든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북한과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이번 조치가 '남남갈등 조장'이라는 한나라당 주장에 자유선진당도 동감을 표했다. 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이날 당 5역회의에서 "북한 의도는 남한에 대한 압박수준을 높이면서 남북 경색을 더 강하게 하고, 남남 갈등을 부추기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어 "북한의 군사적 도발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남북 관계가 좌우될 것"이라며 "북방한계선(NLL)을 폐기하기 위한 행위가 있을 때는 지체없이 신속하게 응징해 다시는 그런 얘기가 나오지 않게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전날(29일) 이 총재는 창당 1주년 기념 내외신 합동 기자회견에서도 "돈과 쌀을 주면 북한이 변할 것'이라는 김대중-노무현 정권은 실패했다"며 "좌파정권 10년 동안 북한의 위험성을 평가절하했다"고 지적했었다.

    친박연대 이규택 공동대표도 이날 최고·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북한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벼랑끝 전술"이라고 일축하며 "이럴 때일수록 의연하게 대처하면서 대북 경계 태세를 강화하고 긴장을 늦춰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북한 태도에 유감"이라면서도 "정부와 한나라당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아무런 자세 변화없이 아예 손을 놓고 있다"고 정부 여당 탓을 했다. 김 대변인은 "민주당은 그동안 남북화해협력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고 자평한 뒤 "김대중 정부 이래로 남북화해협력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할 대북정책 결정판이 6.15 공동선언과 10.4 정상선언"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도 거들었다. 민노당은 "이 정부의 '기다리는 전략'이란 사실상 6,15공동선언과 10.4선언 불이행전략, 북한무시전략이며 거꾸로 가는 남북관계 파탄전략"이라고 강변했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이날 정치군사적 대결 상태 해소와 관련한 모든 합의사항들에 대한 무효화를 일방 선언하고, 남북기본합의서와 부속합의서에 있는 서해 해상군사경계선에 관한 조항들을 폐기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