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야 원내대표들이 2일 국회 정상화를 위한 최종담판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 내부 기류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홍준표 원내대표가 여야간 극한 대치상황을 종결짓기 위해 쟁점법안을 서로 조금씩 양보하는, 이른바 `빅딜설'에 대해 당내에서 심상치 않은 반발 기류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협상전권을 위임받은 홍 원내대표가 야당에 너무 많은 것을 양보하고 있다는 비판론은 여야 협상이 시작된 직후부터 존재해왔다.

    문제는 이 같은 강경파의 시각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자칫하면 홍 원내대표가 야당과의 협상을 타결하더라도, 당내 추인과정에서 뒤집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까지 제기될 정도다.

    특히 당내 주류인 친이계가 이 같은 강경론을 주도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해볼만한 대목이다. 친이계 핵심으로 분류되는 한 재선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건 협상이 아니고 완전 백기투항"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홍 원내대표가 여권이 정권의 명운을 걸고 추진한 방송법 등 핵심법안 처리를 주고받기식으로 양보한 점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비판이다. 

    앞서 친이계 소장파 의원들은 구랍 31일 소집된 의원총회에서도 공개적으로 홍 원내대표에 대해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청와대 등 여권 최고위층의 정서를 반영하고 있지 않다면 좀처럼 보기 힘든 현상이라는 분석도 제기하고 있다.

    물론 당 지도부는 여야 협상만 타결될 경우엔 강경파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당내 추인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한 원내부대표는 "당에서 파악해본 결과 의총에서 반발은 있겠지만, 협상결과가 뒤집혀지진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나 홍 원내대표의 원내 운영 스타일에 대한 반감도 누적된 상태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결과를 자신할 수 없다는 반론도 있다.

    박희태 대표도 홍 원내대표가 충분한 당내 조율 과정 없이 협상을 진행하는데 대해 우려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흘러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여야 협상이 어떻게 마무리되더라도 홍 원내대표가 당직을 유지하기 힘들 것이란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협상이 성공하더라도 당내 추인을 못받는다면 불신임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이고, 추인을 받더라도 홍 원내대표의 원내전략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이 제기될 것이란 이야기다.
    한 최고위원은 "만약 여야가 합의할 경우엔 여권이 연내 강행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한 명분이 없어지는 것"이라며 "어차피 원내대표들은 야당 때부터 원내 협상 결과를 놓고 모두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였다"고 퇴진을 기정사실화하기도 했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