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초․재선 의원 집단탈당 선언 등 열린우리당 와해 국면과 맞물려, 향후 열린당 잔류 세력 규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신기남 전 의장, 그리고 이들과 가까운 의원 등 최악의 경우 4~5명이 잔류하는 수준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초 잔류가 예상됐던 친노진영에서도 방향 선회 조짐이 엿보이고 있기 때문인데, 당장 이해찬 한명숙 전 국무총리와 김혁규 의원 등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이들은 초재선 의원들의 집단탈당이 전해진 직후부터 릴레이 접촉을 통해 당 지도부가 추진하는 대통합신당에 동의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들은 대통합신당이 내용적 측면에서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 이르는 민주정부 10년을 계승하는 모든 세력의 대통합이어야 한다는데 방점을 찍은 것으로도 확인됐다.

    이와 관련, 친노그룹의 김종률 의원은 8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합신당이라는 하드웨어적 측면과 ‘민주정부 10년을 계승하는 대통합’이라는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 대해 세분이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이는 그간 당 사수라는 입장에서 ‘민주정부 10년을 계승하는 대통합’이라는 조건만 충족되면 대통합 신당 대열에 동참 할 수도 있다는 방향 선회로 풀이되고 있다. 

    때문에 당 지도부와의 교감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진, 이날 탈당한 초.재선 의원들이 향후 진행하는 대통합에 대한 방향과 내용적 진정성이 이들의 조건과 부합될 경우, 탈당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선 “개별 탈당은 하지 않겠다는 것이 세분이 뜻”이라면서 “지도부가 추진하는 대통합신당에는 동의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집문서를 갖고 곧 바로 달려가선 안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맞물려 이날 오전엔 이화영, 윤호중, 김형주, 백원우, 서갑원, 이광재, 김태년 등 친노진영 의원들이 회동을 갖고 작금의 급박한 당 상황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도 확인됐다.

    이들은 이 와중에서도 이· 한 전 총리와, 김 의원 등과 전화 통화 등을 통해, 초.재선 의원들의 집단탈당으로 향후 거취에 대한 입장을 요구받고 있는 상황에 대해 이같은 방향으로 의견 일치를 본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날 회동에 참석했던 한 의원은 “유시민은 아니다(유 전 장관은 해당사항이 없다)”고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이에 앞서 한 전 총리는 7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현재 탈당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질서있게 대통합을 이루는 과정에서 당과 협의해서 다 합치는데 저의 입장도 같이 하고 있다”고 밝혀 제3지대 대통합 신당 창당 대열 합류 가능성을 열어놨었다.

    이같은 친노진영의 움직임에 대해 정동영 전 의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작은 차이와 이해관계를 뛰어넘어 대동정신이 필요하다”고 말해, 대통합을 위해 모두가 하나로 모여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근태 전 의장도 “참여정부의 공과는 우리의 운명이다. 짊어져야 한다. 이것이 책임정치에도 맞다”면서 “제3지대에선 토론과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고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날 오전 탈당을 선언한 초.재선 의원들도 “대통합에 찬성하는 모든 분들이 통합의 대상”이라면서 “대통합에 찬성하는 모든 그룹, 개인은 다 함께가야한다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향후 초.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소위 ‘제3지대 신당파’의 대통합의 내용과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정치적 지향점이 제시될 경우, 친노그룹의 대거 합류도 예상되고 있다. 이럴 경우, 열린당은 극소, 초미니 정당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농후한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