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86 간첩사건 수사'가 진행되는 도중 사의를 표명한 김승규 국가정보원장은 29일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차기 국정원장은 코드인사가 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 원장의 사의표명을 놓고 김 원장의 수사 진행에 불만을 품은 여권 일각의 반발 때문이 아니냐는 ‘압력설’이 제기됐다. 또 일각에서는 사의를 받아들인 사람이 노무현 대통령이기에 간첩사건의 확대를 막기 위해 노 대통령이 국정원장을 경질했다는 말이 나돌기도 했다. 그러자 청와대는 뒤늦게 대변인을 통해 “황당한 얘기”라고 반박했다. 후임에는 김만복 국정원 제1차장, 윤광웅 국방부 장관, 이종백 서울고검장 등이 물망에 올라있다.

    김 원장은 우선 후임인사와 관련, “차기 국정원장은 정말 중요하다. 내년 대선이 있는 만큼 정치적 중립을 지킬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거론되는 일부 인사는 (정치권과) 코드를 맞출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절대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 원장은 차기 국정원장에 국정원 내부인사가 발탁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국정원 개혁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 인사권은 대통령에게 있지만 국정원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와 내부개혁 지속을 위해 시기상조가 아닌가 싶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특정인을 적임자로 거론했으나 보도하지 말아줄 것을 요청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김 원장은 특히 자신의 사퇴배경에 간첩수사와 관련한 ‘386 정치인의 직간접적인 압력’이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 “개의치 않는다”고 짧게 답했다. 대통령의 외교∙안보 라인 교체 방침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사퇴한다고 밝혔던 것을 지적하며 정확한 사퇴배경을 재차 묻는 질문에도 김 원장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그는 또 민주노동당에서 ‘조작의혹’을 제기하며 반발하고 있는데 대해 “민노당은 이번 사건에 대해 할말이 없다. 구속된 최기영은 장민호가 체포된 날 국정원 앞에서 시위를 했다”며 “민노당은 의혹을 제기하기에 앞서 국정원이 이번 사건의 실체를 밝히는 걸 신중히 지켜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원장은 이번 사건이 ‘간첩단 사건’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서도 “간첩단으로 보고 있다. 고정 간첩이 연루된 사건 아닌가”라고 반문하면서 “이미 구속된 5명은 지난 1달간 집중적인 증거확보 등 수사를 통해 (간첩 혐의가) 확실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들 외에 이들과 연루된 인물들도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회 정보위원인 한나라당 공성진 의원은 30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장성민입니다’에 출연해 “김 원장이 (이번 사건 발표를 앞두고) 많은 고뇌를 했다.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사건이 노출됐을 때 과연 제대로 수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걱정을 공∙사석에서도 했다”고 말했다.

    공 의원은 김 원장의 사퇴와 관련해서도 “386 집권 세력들과의 연계가 있는 주요 인사와 외부 정치세력과 연계한 실무 고위직들이 김 원장을 많이 흔들었다”며 “국정원 내부에서 김 원장이 상당히 견제를 받았던 흔적이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