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1차 파업은 경고성이지만 2차 때는 무기한 파업 될 것"일정은 아직 미정… "연휴 이전에 총파업 들어갈지 논의 중"코레일 "파업으로 75억 피해액 발생… 장기화 시 물류 차질도"
  • ▲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 사흘째인 지난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남영역 인근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에서 조합원들이 철도 민영화 정책 중단 등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파업 사흘째인 지난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남영역 인근에서 열린 '철도노조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에서 조합원들이 철도 민영화 정책 중단 등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1차 총파업을 마친 전국철도노동조합이 18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및 국토교통부와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면서 2차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에 2차 파업기간이 추석 연휴와 겹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8일 철도노조 관계자는 "국토부와 사측의 입장 변화를 기다리며 조직을 다지는 등 다음 투쟁에 대비할 방침"이라며 "짧지만 그 어느 때보다 바쁜 일정을 소화한 철도노동자의 발걸음은 제2차 총파업을 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철도노조 2차 총파업의 구체적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정해 놓은 시점은 있지만, 국토부와 사측의 반응을 보고 정확한 일정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1차 파업은 경고성 파업이었지만 2차 파업은 무기한 총파업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관계자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귀성·귀경길에 나설 국민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시점으로 잡을지, 연휴 이전에 총파업에 들어갈지 내부 논의가 이뤄지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추석기간 2차 파업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 사장은 "노조도 국민의 불편을 도외시하는 집단은 아니어서 추석 전 2차 파업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노조 측과 긴밀히 협의해 추석 전 파업은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 사장은 "이번 파업에 따른 피해액이 약 75억원으로 추산된다"며 "파업이 장기화될 시 철도 수송 분담률이 높은 시멘트부터 타격이 있을 것"으로 우려했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전 9시 1차 총파업을 마치고 업무에 복귀했다. 그러나 KTX와 일반 열차 운행은 단계적 정상화를 밟게 되면서 이날 밤까지 열차표를 구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철도노조 파업 진정성 의문… "일방적 주장, 더욱 고립되는 결과 부를 것"

    현재 철도노조 측이 제시한 요구안은 △수서행 KTX 투입 △KTX와 SRT 통합운행 △KTX와 SRT 운임 차이 해소 △4조2교대 전면시행 △23년도 임금협상 등이 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17일 철도노조의 요구에 "이런 부분은 파업을 통해 요구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일방적으로 주장을 관철하겠다는 것은 국민들께 큰 불편을 미칠 뿐 아니라 더욱 고립되고 국민의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일각에서는 철도노조가 시민의 불편을 담보로 파업을 감행했음에도 파업의 명분이 부족한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앞서 정부는 "철도 민영화를 검토한 적이 없다"며 "철도노조가 허상을 앞세운 명분으로 인위적인 파업을 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럼에도 노조 측이 '철도 민영화 중단'을 거듭 주장하자 논란이 커지는 분위기다. 

    이러한 논란은 노조의 결의대회가 '윤석열정권 퇴진 3차 범국민대회' 합류로 이어지면서 더 증폭됐다. 노조 파업이 국민들로부터 진정성을 의심받는 가장 큰 이유가 정치투쟁과 맞물리기 때문인데 이번 파업이 그랬다.

    철도노조의 잦은 태업도 이들의 목소리가 힘이 빠지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이 코레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4년간 철도노조는 9일에 한 번 꼴로 준법투쟁(태업)을 하면서 열차 운행이 약 40분씩 지연되게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