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재단 발간 보고서에 '표완수 이사장' 직접 제안·주도 명시지난 7일 국회 상임위서는 "개편 작업 잘 모른다" 취지 답변
  • ▲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 ⓒ연합뉴스
    ▲ 표완수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당시 한국언론진흥재단(언론재단) 정부광고지표 조작 의혹과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 감사와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표완수 이사장이 열독률 조사 등 광고지편 개편 작업을 직접 결재하고 주도한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최근 표 이사장이 정부광고지표 개선 작업과 관련해 "잘 모른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만큼 논란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언론재단이 지난해 3월 발간한 '2021년 경영실적보고서'와 트루스가디언 등에 따르면, 공모사업 기준 및 정부광고 지표로 활용돼온 'ABC 부수공사' 조작 논란이 발생하자 언론재단은 '합리적인 새로운 기준·지표개발 필요'라는 대안을 제시했다.

    이후 언론재단은 경영보고서에 '기관장 노력으로 개선TF 참여, 지표개선 직접 주도'라고 명시했다.

    또 정부광고법 입법 취지에 맞게 효율성 및 공익성 중심으로 정부광고 지표를 개편했다고 적었다.

    자세히 살펴보면, 효율성 재고를 위해 '공급자 중심 ABC 부수데이터에서 국민 5만명의 신문·잡지 열독률로 변경'을, 공익성 재고를 위해선 '자율심의 참여여부 및 겨과, 언론중재 건수 등 사회적 책임지표 신설' 등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언론진흥사업 기준 개선을 위해 공모사업 선정 기준에 언론윤리 요소 반영을 강화했다는 내용도 있었다.

    구체적으로 자율심의 가점확대, 언론중재 감점추가, 편집·독자위 운영 가점이었다. 이 중 '편집·독자위 운영 가점' 부분에는 별도 괄호 표기로 '기관장 제안'이라고 적었다. 옆에는 2021년 12월 문체부 장관과 표 이사장의 공동 브리핑 사진도 첨부돼 있다.

    하지만 표 이사장은 지난 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현안보고에서 정부광고지표 개선 작업에 대해 "실무부서에서 추진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하며 말을 아꼈다. 

    언론재단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표 이사장이 직접 챙기고 주도한 것이 분명하지만, 국회의원의 질의가 나오자 '실무진'에 화살을 돌려 '모르쇠'로 즉답을 피한 것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표 이사장이 전국민이 지켜보는 국회 상임위에서 사실과 다른 발언을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제기하고 있어 '위증 여부' 논란으로 확산될 지 이목이 쏠리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