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본회의 전 소환할 듯… 윤관석 측 "비공개 출석 희망"강래구 "현역 의원은 나와 무관… 윤관석이 안다면 알 것"
  • ▲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을 한 윤관석 의원이 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동료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탈당 선언을 한 윤관석 의원이 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동료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돈봉투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르면 다음 주 초 윤관석 무소속 의원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이성만 의원에 이은 이 사건 두 번째 현역 의원 조사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김영철)는 최근 윤 의원 측과 국회 본회의가 열리는 오는 25일 이전 출석하는 방향으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윤 의원 측은 비공개 출석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당시 당대표 후보 당선을 위해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장이 마련한 9400만원을 살포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윤 의원이 2021년 4월 300만원씩 담긴 봉투 20개, 총 6000만원을 의원 10~20명에게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현재 검찰은 돈봉투 수수자 상당수를 특정하고 있다. 다만 검찰은 이를 입증하기 위해 윤 의원의 진술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난 8일 구속된 강래구 전 한국감사협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돈봉투를 수수한 현역 민주당 의원과 관련 "윤 의원이 안다면 알 것"이란 취지로 진술했다고 한다. 강 전 회장은 지역상황실장 등에게 돈봉투를 건넨 혐의만 인정하고 있다.

    윤 의원은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그는 지난달 압수수색 직후 입장문을 통해 "돈봉투 의혹과 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현행 정당법은 당대표 선출을 목적으로 금품을 제공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실제로 2008년 '한나라당 돈봉투사건' 당시 박희태 전 국회의장이 지방 대의원 등에게 돈봉투를 나눠 준 혐의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