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원 민단 동경본부 단장 "화합은 우리도 원하지만… 북핵-피랍 일본인 해결이 먼저"
  • ▲ 이수원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 동경본부 단장. ⓒ정상윤 기자
    ▲ 이수원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 동경본부 단장. ⓒ정상윤 기자
    "화합을 위한 선결조건은 북핵(北核)과 미사일,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이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가 북핵에 대한 입장을 확실히 하지 않는 이상 그들과 손 잡고 가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18일 서울 모처에서 만난 이수원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 동경본부 단장은 민단과 조총련의 화합을 촉구한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G20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한 일본 오사카에서 재일동포 만찬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민단을 중심으로 해서 일본 동포단체 관계자들과 일본에서 활동 중인 사업가·사회운동가·문화예술인 등 각계 동포 370명이 참석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재일동포사회의 단합은 한반도 평화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민단과 조총련의 화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단은 대한민국을 지지하는 재일동포단체이며, 조총련은 친북 계열 재일동포단체다. 문 대통령은 "2002년 한일 월드컵은 역사적인 화합의 장이었다"면서 "민단과 조총련은 최초로 공동 응원단을 구성했고, 하나 된 응원의 함성은 월드컵 4강 신화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이에 대해 "재일동포들에게 대통령의 연설은 마치 조총련과 빨리 화합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졌다"면서 "남북관계가 화해 무드로 가고 있으니 동포사회도 사이 좋게 지내면 어떠하겠느냐는 취지였던 거 같은데, 문 대통령은 물론 연설문을 작성한 비서진 역시 동포사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우리도 화합하고 싶다"

    이 단장은 조총련과 화합을 위해서는 이 단체가 북핵문제에 대한 견해를 확실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한민국 정부의 반국가단체로 조총련과 한총련이 찍혀 있다"면서 "우리도 화합은 하고 싶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서는 북핵과 미사일, 일본인 납치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조총련 산하 동포들을 배척하는 것은 아니다. 조총련 간부들이 자유민주주의 사고방식을 갖게끔 노력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이 단장은 문재인 정부 들어 한일 관계가 경색되는 데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악화된 한일관계가 양국 경제뿐만 아니라 일본에 거주하는 동포사회에 피해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단장은 그 예로 최근 3~4년간 줄어들던 재일동포에 대한 헤이트스피치(hate speech)가 다시 확산할 조짐을 보인다고 우려했다. 

    "한일관계 경색으로 재일동포들 피해"

    그는 "한일관계가 경색되면서 동포사회도 피해를 받고 있다"면서 "2016년 헤이트스피치 방지법이 제정되면서 동포들이 신변의 위협을 받는 일이 줄었지만 최근 신주쿠 등 일부지역에서 헤이트스피치를 하는 일부 혐한주의자들이 다시 눈에 띄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특히 한일 양국을 오가며 사업하는 신정주자(1965년 한일수교 이후 일본에 정착하기 시작한 동포)들은 사업에 피해를 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단장은 "옆집에 사는 사람들끼리도 의견이 안 맞을 때가 있을 수밖에 없지만 되도록 의견을 맞추게끔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양쪽이 서로 물러서지 않으면 계속 오래 가게 된다"고도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