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크로소프트(MS)와 야후, AOL 3개사가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는 구글과 페이스북에 대항하기 위해 상호 제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번 협력안은 각 사가 혼자서 채우기 어려운 저가의 온라인 광고 공간 일부를 처리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내년 1월부터 광고 공동판매를 시작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MS와 야후, AOL은 광고주들과 웹사이트 이용자들을 연결하는 효율적이고 투명한 시장을 만들어 광고 공간에 대한 수요를 높이고, 각사의 기술력을 합쳐 비용 절약 및 광고 수익 증대의 효과를 낳길 기대하고 있다.

    3개사는 일부 자원을 공유함과 동시에 독립성을 확보하고 별도의 판매팀을 구성해 서로 경쟁하기로 했다면서, 이번 협력이 비독점적 동맹이기 때문에 독점금지 규제기관의 반대에 부딪히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과거 온라인 광고 시장을 주도했던 야후는 점유율이 2008년 18%에서 올해 13%로 하락했다. 인터넷 시장조사 업체인 이마케터에 따르면 구글의 점유율은 같은 기간 2%에서 9%로 증가했지만 MS와 AOL은 각각 5%와 4%를 맴돌고 있다.

    3개사의 인터넷 광고 시장 장악력이 약화됨에 따라 MS의 온라인 담당부서는 2008년 6월부터 70억달러(한화 약 7조8천200억원)의 영업손실을 내고 있고 야후와 AOL의 수익도 계속 감소하는 등 상황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이처럼 온라인 광고 시장이 구글과 페이스북에 점점 더 편향되는 상황에서 3개사 모두가 사업 방향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측면에서 볼 때 이번 협력안은 희망적인 결정으로 해석될 수 있다.

    야후의 아메리카 담당 부사장인 로스 레빈슨은 이번 협력안에 대해 인터넷 광고 시장에 대한 "근본적인 재고"라고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