贊 “비교해야 정확한 학력수준 파악”反 “성적경쟁만 부추겨”
  • 8일 서울지역 초중학교에서 진단평가가 실시됐다. 내년부터 시험 실시여부를 일선학교의 자율에 맡기기로 해 시교육청 차원의 진단평가는 올해가 마지막이라 할 수 있다. 진단평가 실시를 학교자율에 맡기기로 한 것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은 학습부진학생을 걸러 낼 수 있는 다른 프로그램이 있는 상황에서 학교와 학생의 서열화를 부추기는 일제고사식 평가를 계속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서울을 비롯 경기, 강원 등 다른 진보교육감 지역에서도 일제고사식 진단평가를 반대하고 있어 매년 3월 초 전국적으로 치러지는 진단평가는 앞으로 더 이상 볼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시교육청 차원의 마지막 진단평가가 치러진 8일 오후, 서울지역 초중학교의 현장반응은 우려와 기대가 엇갈리는 모습이었다.

    서울 남부지역의 한 초등학교 교장은 “학기초 전국적으로 공통된 시험지를 가지고 평가를 해야 정확한 학력수준을 비교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위해서 전국단위의 공통된 평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교장은 ‘서열화’로 인한 부작용에 대해서도 “학교나 학생들 사이의 우열을 공개하지만 않는다면 그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성동구의 다른 중학교 교장은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지적했다. “진단평가는 어떤 식으로든 지역간 학교간 격차가 나오게 된다”면서 “정부정책적 측면에서 지역간, 학교간 비교와 분석을 통해 예산활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전국단위 진단평가가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동안 진단평가가 상당부분 형식적으로 치러졌던 현실에 비춰볼 때 개별학교가 구성원의 합의를 바탕으로 대체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효율성 측면에서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한국교총 김동석 대변인은 “학력향상은 이념과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없는 공통된 교육목표”라며 “교육감의 이념과 성향에 따라 평가여부나 방법이 달라진다는 것은 국가적으로나 교육적으로나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학교 현장의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전국시도교육감들이 머리를 맞대고 진단평가의 방향성을 정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동안 일제고사식 진단평가가 학생들의 과도한 성적경쟁을 부추긴다며 거부해온 전교조는 올해 진단평가와 관련해서도 폐지를 요구하며 전국적인 반대운동을 벌이겠다고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