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EMA 2012에서 '베스트 비디오'(BEST VIDEO) 상을 차지했다.

    싸이는 12일 오전 6시(한국시간)부터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2012 MTV 유럽 뮤직 어워드(2012 MTV Europe Music Awards, 이하 EMA 2012)에서 한국 가수로는 처음으로 베스트 비디오를 수상했다.

    이날 싸이는 "나는 신인이기 때문에 시간을 주기 바란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사랑해준 전 세계 팬들에 정말 고맙다"며 "이기적인 직업을 가진 날 늘 응원해주고 곁을 지켜준 가족들에게 감사하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특히, 마지막에 "감사합니다"라고 한국어로 말해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올해로 19회를 맞이하는 MTV EMA는 한 해 동안 유럽에서 큰 사랑을 받았던 음악들을 총망라하는 권위 있는 음악 시상식으로 세계적인 톱모델 하이디 클룸이 MC를 맡아 진행됐으며, 전 세계 60개국에 생방송됐다.
     
    한편,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11일 유튜브 조회수 7억 160만 건을 돌파하며 마침내 7억뷰를 돌파했다. 이는 지난 7월 15일 공개된 이후 4개월 만의 성과로 세계적인 팝스타 저스틴 비버의 '베이비(Baby)'에 이어 '역대 가장 많이 본 동영순위' 2위에 올랐다.

  • [사진 = MTV EMA 2012 공식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