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19일 본회의서 제2매립장 노지형 예산 최종 통과
  • ▲ 충북 청주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9일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노지형 방식의 제2매립장 예산 통과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 충북 청주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19일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노지형 방식의 제2매립장 예산 통과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김종혁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가 19일 본회의에서 노지형 조성방식의 제2매립장 예산을 최종 통과시키자 시민사회단체가 발끈하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충북환경연합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충북청주경실련은 이날 시의회 제29회 임시회 2차 본회의 결과를 지켜본 후 ‘주민환경 무시’, ‘환경피해 방치’라며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앞으로 노지형 전환 과정의 문제를 확인해 문제가 있을 경우 노지형 매립장 조성을 중단 시킬 것”이라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해 제2매립장 노지형 전환의 문제점을 밝혀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소관 상임위인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전액 삭감된 예산을 다시 되살린 것은 상임위원회의 역할과 전문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시의회가 시의원들의 합리적인 토론 보다 정당 간의 묻지마식 세대결로 운영된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결정”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내년 지방선거에서 청주시민의 환경과 안전은 무시하고 청주시장을 위해서만 일한 청주시의원들을 심판하겠다. 청주시민을 저버린 시의원들을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청주시는 지붕형 방식으로 공모해 확정했던 제2매립장을 특별한 이유없이 노지형으로 변경한 후 주민간, 시와 의회 간 등 다양한 갈등을 유발시켜왔다.

    시민단체는 “이번에 통과된 예산은 매립장 조성을 위한 설계 용역과 환경영향평가 등의 비용일 뿐”이라며 “절차상의 문제, 특혜 의혹 등 해결되지 않은 부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확인되면 시의 노지형 쓰레기 매립장 조성은 언제든지 중단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