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신만식·조용주, 영상 안은호·어일선, 미술 민병동·사윤택·조송주, 문학 박희선·심억수, 건축 김영각, 기술 송대규 등
  • ▲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가 26일 11명의 공동 감독을 위촉했다.ⓒ청주시
    ▲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가 26일 11명의 공동 감독을 위촉했다.ⓒ청주시

    충북지역의 대표 문화 예술 전문가 11명이 청주공예비엔날레 공동 감독으로 선임돼 6개 분야로 나뉘어 비엔날레를 연출하게 됐다.

    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회 26일 시청에서 심억수 씨 등 11명에게 공동 감독 위촉장을 수여했다.

    분야별로 공연분야는 신만식·조용주, 영상분야에 안은호·어일선, 미술분야에 민병동·사윤택·조송주, 문학분야에 박희선·심억수, 건축분야에 김영각, 기술분야에는 송대규 감독이 위촉됐다.

    또한 공동 감독 간 의사조율을 담당할 대표감독으로는 심억수 감독이 선임됐다.

    심 감독은 현 충북시인협회장이자 청주예총 수석부회장으로 시집 ‘물 한잔의 아침’과 수필집 ‘억수로 좋은 날’, ‘여물지 않은 곡식은 버려진다’ 등을 집필했다.

    기술 감독을 맡은 송대규 감독은 국내 뿐 아니라 프랑스, 미국 등에서 개인전을 수차례 진행했으며 2016년 진보전통시장(경북 청송) ‘객주 오딧세이’의 미디어 파사드 사업을 총괄했다. 비엔날레에서는 기획전 디렉터로도 활동한다.

    민병동·사윤택·조송주 미술 감독은 현재 옛 연초제조창에서 촬영 중인 MBC 드라마 ‘왕은 사랑한다’의 드라마 세트장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전시실과 야외공간 등을 조성한다.

    신만식·조용주 공연 감독은 워크샵 및 체험 프로그램 기획과 개·폐막식 총 연출을 맡는다.

    안은호·어일선 영상 감독은 홍보 영상 및 기획전 영상 제작을 총괄하며 김영각 건축 감독은 비엔날레 공간 및 동선을 구성하고 드라마 세트장 활용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승훈 시장은 “지역을 대표하는 예술인들이 공동 감독으로 위촉된 만큼 지역 특색을 잘 살려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글로컬 비엔날레로 발돋움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심억수 대표 감독은 “올해 비엔날레 주제인 ‘Hands+ 품다’에 걸맞게 공예를 중심으로 지역 문화 예술을 품고 더 나아가 세계를 품는 비엔날레를 위해 감독 대표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조직위는 이번 비엔날레를 보다 지역밀착형으로 준비한다는 방침 아래 외부 감독제를 없애고, 지역 문화 예술의 발전을 이끌어 온 지역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공동 감독제를 도입했다.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오는 9월 13일부터 10월 22일까지 40일간 ‘Hands+ 품다’를 주제로 옛 연초제조창 일원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