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는 7월 1일 서병수 부산시장 취임1주년을 맞아 마을지기사무소 7개소가 일제히 업무를 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민선6기 시장공약사항으로 추진 중인 마을지기사무소는 60만 낙후 단독주택지역에 공동주택 수준의 주택유지관리 서비스와 무인택배 등 주민생활편의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대상지 선정은 구·군을 통해 희망지역을 접수한 뒤, 현장 여건 등을 실사 후 별도 선정위원회를 통해 △중구 산리마을회관 △동구 호랭이(안창)마을회관 △부산진구 와요행복센터 △해운대구 장산길 행복마을 △해운대구 담안골 마을지기사무소 △사하구 감천문화마을 체험주택 △사상구 괘내마을 행복센터 등 7개소를 최종 선정했다.

    마을지기사무소에는 주민상담, 현장확인, 사무소 총괄운영 등 마을관리소장 역할을 담당할 마을지기 1명과 주택유지관리 서비스를 담당할 만물수리공 1명이 근무하게 된다.

    주택유지관리 서비스, 주택 유지관리 교육 및 공구대여 서비스, 무인택배 등 주민생활편의를 위한 지원사업을 펼친다.

    누수․누전․동파․배관막힘 보수, 소규모 설비 부속품 교체 등 단독주택 내 소규모주택수리를 내용으로 하는 주택유지관리 서비스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등은 2만 원 이하 범위 내에서는 무료로 제공한다. 일반주민에게는 재료비는 본인이 부담하고, 인건비는 실비로 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주민 누구에게나 무료로 공구를 대여해 주는 공구대여 서비스 사업으로 웬만한 소규모 수리는 주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예상되며, 택배 배달에 어려움이 있는 단독주택 지역에 무인택배 시스템을 운영해  주민들의 편의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 마을지기 삼륜차ⓒ뉴데일리
    ▲ 마을지기 삼륜차ⓒ뉴데일리


    또한 마을지기사무소 사업의 컨셉에 맞는 상징적이고 차별화된 BI(Brand Identity)와 캐릭터를 개발해 삼륜차, 현판, 각종문서, 간행물 등에 적용해 대내 외 홍보에 활용할 계획이다.

    마을지기사무소의 조기정착과 효율적 운영 돕기 위해 전문가·교수 등 10명으로 구성된 ‘총괄컨설팅단’도 구성해 가동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마을지기사무소가 본격 가동됨에 따라 60만호 낙후 단독주택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주택수리와 택배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주민들의 편의증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부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