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약식에 이어 ‘걷고 싶고 안전한 배려도시’ 캠페인 전개
  • 품격 있는 교통환경 조성과 관련, 사회적 분위기 확산을 위해 울산지역 관계기관·단체가 손을 잡는다.
     
    울산시는 5월 27일(수) 오후 2시 30분 7층 상황실에서 ‘품격 있는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협약에는 울산시와 울산교육청, 울산지방경찰청, 교통안전공단, 화물·버스·택시(개인‧법인)조합, 울산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울산모범운전자연합회 등 10개 관련기관·단체가 참여했다.
     
    참여 기관·단체는 협약서에서 품격 있는 교통 환경 울산 조성을 위한 연계사업 추진, 대시민 교육 홍보 및 교통서비스 강화 등의 사업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또한 정책목표와 방향제시(울산시), 학생들의 교통안전전의식 강화 교육시책 마련(울산교육청), 시민들의 교통기초질서 계도(울산지방경찰청) 등 기관·단체별 사업을 정해 적극 추진키로 했다.
     
    업무협약(MOU)에 이어 참석 기관·단체장 및 직원(회원) 110명이 시청사거리에서 시민홍보 및 사회적 붐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번 업무협약(MOU)과 캠페인은 ‘걷고 싶고 안전한 배려도시’ 조성을 통한 품격 있는 교통환경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관련기관 및 단체의 협업과 시민 공감대 형성을 통한 동참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사회적 붐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업무 협약식과 캠페인을 시작으로 ‘걷고 싶고 안전한 배려도시’를 통한 품격 있는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시설개선, 교육, 홍보 및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이고 꾸준히 추진할 계획이다.” 면서 “울산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오는 2020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이고 시민 만족도는 매년 5% 증진을 ‘목표’로 품격 있는 교통환경 조성 계획을 최근 마련했다.
     
    울산지방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간(2005~2014)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연평균 3.34% 감소한 반면 울산시는 0.94% 감소에 거쳐 10년 동안 거의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014년 교통사고 사망자 주요 요인을 살펴보면 보행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교통사고 사망자 중 47% 차지)하고 증가추세에 있으며, 법규 원인별 교통사고 요인 중 안전운전 불이행이 73%를 차지하고 있다.
     
    교통안전도시를 위해서는 교통안전에 대한 시설개선 및 지도·단속과 동시에 불편하고 위험한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이기적인 교통문화를 배려하는 교통문화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