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3월 ~11월 기후학교 운영..중급반·고급반·심화연수반울산 기후변화교육센터, 총 724명의 수료생을 배출
  • ▲ 기후학교 강의을열심히  청강중인  교육생모습= 블로그 캡쳐 ⓒ뉴데일리
    ▲ 기후학교 강의을열심히 청강중인 교육생모습= 블로그 캡쳐 ⓒ뉴데일리

    울산시는 기후환경변화에 대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라나는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 주기 위하여 ‘2015년 기후학교’를 3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2015년 기후학교는 구·군에서 기후변화 초급과정을 수료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중급과정, 고급과정, 심화연수과정’을 5회 진행하며, 방학중에는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어린이·청소년 기후학교’를 4회 진행한다.
     
    올해 첫 기후학교는 기후변화 전문가를 양성하는 ‘제5기 심화연수과정’으로 3월 3일부터 11일까지 총 9일간 울산기후변화교육센터에서 그린리더 1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제5기 심화연수과정은 울산 청소년 환경동아리 사례 발표, 기후변화 강의계획안 작성, 기후변화 체험 및 실습 등으로 구성됐으며, 총 16시간의 교육으로 진행돼 기후변화 전문 강사로서의 기본 소양 및 자질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교육을 수료하면 울산기후변화교육센터 기후변화 전문강사로 위촉되어 시민대상 기후변화교육 및 청소년 기후변화 동아리 멘토로 학교현장에서 직접 기후변화 강의를 하게 된다.
     
    기후변화 강사를 원하는 시민들은 구·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후변화교육센터에서 ‘기후변화 초급과정’을 수료하고, 울산 기후변화교육센터의 ‘중급 및 고급과정’을 수료하면, ‘기후변화 심화과정’을 통하여 기후변화 전문강사로 활동을 할 수 있다.
     
    울산기후학교는 울산시 기후변화관련 전문교육기관으로서 학생, 공무원, 일반인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바로알기, 어린이 기후캠프운영, 청소년 기후변화 토크 콘서트 개최 등 다양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울산 기후변화교육센터는 지난 2011년 기후학교를 시작하여 총 724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으며, 이중 기후변화 전문강사 69명, 고급과정 91명, 중급과정 423명, 어린이 및 청소년과정 129명을 배출했다.
     
    현재 기후변화 전문강사 69명은 기후학교 강의, 청소년 기후변화 동아리 참여학교 현장강의, 공동주택 온실가스 감축 실천 강의 등에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