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화 발전을 위해 5개 중점 과제 추진
  • 부산시는 민선6기 시민중심의 시정을 펼치기 위해‘바르고, 곱고, 품격 있는’ 시민들의 언어생활을 통해‘부산시 국어 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기본 계획은 한글과 한국어가 ‘문화융성’의 토대를 이룰 수 있도록 5대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품위있는 언어생활을 위한 시민 및 공무원 국어 능력 향상 △공공언어 개선을 통한 시민 소통성 제고 △언어적 소외계층에 대한 언어사용 불편 최소화 △부산 지역어 보전화 활용 기반 마련을 통한 부산 지역어 진흥 △언어문화개선 운동으로 국어 위상이다.

    우선, 시민 및 공무원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공무원 맞춤형 국어 전문 교육 강좌 개설·운영 △시민 국어 교육 강좌 개설·운영 △어린이·청소년 올바른 언어 사용 유도를 추진한다.

    공공언어 개선을 통한 시민 소통성 제고를 위해서는 △구·군 국어책임관 활성화 △공공언어 사용 실태 전수 조사 △공공언어 순화 실시 △알기 쉽고 바른 공공언어 사용 운동 전개를 실시한다.

    한편,언어적 소외계층에 대해 다문화가족, 외국인 노동자 등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장애인을 위한 특수 교육 및 학습 기반을 구축하면, 비문해 어르신 등의 교육을 강화한다.

    부산 지역어 진흥을 위해서는 △부산 지역어 전수조사를 통한 자료 구축 △부산 지역어 경연대회 개최 및 지원 △부산 지역어를 활용한 관광 상품화를 추진한다. 

    국어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바른 말·고운 말 쓰기 범시민 운동 전개 △옥외광고물 국어사용 정착 △개인사업자 및 민간기업의 국어사용 정착 및 유도를 추진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기본 계획을 토대로 부산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부산말(사투리)을 보존해 후손에게 계승하고 사투리를 활용한 관광상품화 등 국어문화 발전으로 부산의 가치를 높이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